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대학원 소개

지리교육전공

home 교육대학원 소개 전공안내 교과과정 지리교육전공

지리교육전공(Geography Education Major)

  • 교육학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 각 영역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지리교육전공 과목정보
구분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시수 비 고




9111010 지리교육론연구*
(地理敎育論硏究)
Studies in Geography
Education
3 3 ※*표는
기본이수
영역의
교과목임
9111025 지리과 논리 및 논술연구*
(地理科論理 및 論述硏究)
Studies on Logic and
Statement in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16 지리교육사연구*
(地理敎育史硏究)
Studies in History of
Geographical Education
3 3
9111026 지리교재 및 지도법연구*
(地理敎材및 指導法硏究)
Studies of Geography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3 3
9111032 지리교육현장연구
(地理敎育現場硏究)
Action Researches in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33 지리교육평가론연구
(地理敎育評價論硏究)
Studies in Geography
Evaluation
3 3




9111030 경제지리교육론*
(經濟地理敎育論)
Studies in Economic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31 기후토양지리교육론*
(氣候土壤地理敎育論)
Studies in Climate and
Soil Geographies Education
3 3
9111028 사회지리교육론*
(社會地理敎育論)
Researches in Social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04 도시지리교육론*
(都市地理敎育論)
Researches in Urban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05 문화지리교재연구
(文化地理敎材硏究)
Studies in Cultural
Geography Teaching Materials
3 3
9111029 인구지리교육론*
(人口地理敎育論)
Studies in Population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07 자연지리교육론
(自然地理敎育論)
Studies in Physical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08 정치지리교육론
(政治地理敎育論)
Researches in Political
Geography Education
3 3
9111009 지도학교재연구*
(地圖學敎材硏究)
Study of Cartography
Teaching Materials
3 3
9111013 지형학교재연구*
(地形學敎材硏究)
Study of Geomorphology
Teaching Materials
3 3
9111017 한국지형연구 및 야외실습*
(韓國地形硏究 및 野外實習)
Studies in Korean Landforms and Fieldwork 3 3
9111034 교통지리교육론
(交通地理敎育論)
Studies of Transportation
Education
3 3
9111035 역사지리교재연구
(歷史地理敎材硏究)
Studies in Historical Geography
Teaching Materials
3 3
9111036 제4기지형발달교육론
(第四紀地形發達敎育論)
A Study on Teaching Method
on Quaternary Landscape Evolution
3 3
9111037 환경지리교육론
(環境地理敎育論)
Studies in Environmental
Geography Education
3 3
논문
지도
9111018
논문지도Ⅰ(論文指導Ⅰ)
Thesis GuidanceⅠ
1
9111019 논문지도Ⅱ(論文指導Ⅱ) Thesis GuidanceⅡ 1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지리학의 연구 결과 및 지식 내용과 교육학에서 이루어진 결과와의 상호 관련성을 규명한다. 이를 통해 지리학의 내용을 교육현장에서 효율적으로 교수하는데 필요한 활동 및 방법을 습득한다. 교육학의 연구 성과에 나온 목적, 방법, 교사와 학습자의 수업 활동 그리고 평가 등을 결부시켜 지리교육의 효율적인 성과를 높이는데 필요한 전반적인 것을 이해한다. 지리학의 세부분야 전공지식을 이해하고 습득시킨다. 날로 발전하는 지리학의 연구 성과를 알지 못하고는 교육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할 수 없다. 따라서 지리학의 내용을 충분하게 이해하여 교사로서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

9111001 경제지리교육론(Studies in Economic Geography Education)

주요 경제현상의 주제에 대한 연구사, 관련 이론 및 지역구조에 대한 강의를 하고, 관련된 주제의 세미나를 통하여 경제지리학의 내용을 보다 깊게 이해시켜 현장교육에서 효율적인 경제지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9111002 기후·토양지리교육론(Studies in Climate and Soil Geographies Education)

자연환경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는 기후와 토양지리학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일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중요한 현상들을 충분히 이해하며, 최근의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이런 토대에서 중·고등학교 지리의 자연환경 부분을 더 잘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111004 도시지리교육론(Researches in Urban Geography Education)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변화는 도시의 변화를 가속화시키며, 그 결과로서 도시의 기능, 형태, 구조, 체계, 경관도 변화한다. 다양한 종류의 도시들을 형성시키고 특색화하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과정들을 공간적 관점에서 이해, 분석, 해석할 뿐만 아니라 과거, 현재, 미래의 도시화의 다양한 측면들을 더욱 이해함으로써 현장교육에서 효과적인 도시지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9111005 문화지리교재연구(Studies of Cultural Geography Teaching Materials)

지역에 따라 문화경관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의 공통성, 상호관련성, 다양성을 잘 드러내는 사례를 탐구하고 수업 교재로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9111006 인구지리교육론(Studies in Population Geography Education)

주요 인구 현상의 주제에 대한 연구사, 관련 이론 및 지역구조에 대한 강의를 하고, 관련된 주제의 세미나를 통하여 인구지리학의 내용을 보다 깊게 이해시켜 현장교육에서 효율적인 인구지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9111007 자연지리교육론(Studies in Physical Geography Education)

자연지리학의 정의, 내용, 그 안에 포함된 내용간의 관련성 등 자연지리학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자연지리학의 연구방법을 탐구한다. 또한 지형학과 기후학, 이외의 자연지리학 분야의 기본개념, 주요현상, 연구방법, 근래의 연구동향 등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111008 정치지리교육론(Researches in Political Geography Education)

정치지리학의 주제들을 고찰하고 현대 정치지리의 역동성과 다양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정치지리학의 연구대상과 방법 및 쟁점의 변화를 조명하고 정치지리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제고함으로써 현장 교육에서 효과적인 정치지리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9111009 지도학교재연구(Study of Cartography Teaching Materials)

지도의 발달사, 지도 투영법의 원리, 주제도 작성의 원리 등을 학습하고 일상생활에서 지도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를 탐구한다.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지도를 충분히 이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지도이해 능력을 감안하여 효과적으로 교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111010 지리교육론연구(Studies in Geography Education)

지리교육의 교육학적, 지리학적 본질에서 지리교육 연구에 이르는 각 영역을 체계적이고 교과교육학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한다.

9111013 지형학교재연구(Study of Geomorphology Teaching Materials)

기후지형, 구조지형, 침식지형, 퇴적지형, 화산지형, 해안지형, 카르스트지형 등 제 지형의 형성작용과 특성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아울러 지형 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검토하고 현장조사를 통해 지형현상을 연구·파악하여 해석과 설명을 시도한다.

9111016 지리교육사연구(Studies in History of Geographical Education)

지리교육의 철학, 내용, 방법 등을 지리교육과정의 개발과 변화를 학사적 관점에서 이론적이고 실제적으로 탐구하고 이해한다.

9111017 한국지형연구 및 야외실습(Studies in Korean Landforms and Fieldwork)

국토지형의 형성과정을 과거의 연구에서 최근의 연구까지 분석·고찰하여 파악한다. 또한 각 지역의 지형특성을 현장답사를 통하여 이해하고 지형형성 이론을 적용하는 안목을 갖도록 한다. 아울러 각 지역의 지형과 삶의 특성의 상호관계를 연구·검토한다.

9111025 지리과 논리 및 논술연구(Studies on Logic and Statement in Geography Education)

지리과 교육내용에 대한 분석적 이해와 비판적 탐구를 통해 교육내용에 대한 문해력과 논리적 사고를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지리교육과 교육내용을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며 논술할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함양한다.

9111026 지리교재 및 지도법연구(Studies of Geography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

지리과 교수-학습 활동에 효율적인 교재를 선택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안목을 기르며, 교실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제적 지식을 분석적으로 탐구한다.

9111027 사회지리교육론(Researches in Social Geography Education)

사회지리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연구방법론, 한국 사회지리학의 발전과정과 연구동향을 더욱 이해함으로써 현장 교육에서 효과적인 사회지리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우리나라의 경제발전과정과 관련되 사회공간의 변화를 국제적, 국가적 그리고 국지적 차원에서 고찰하며, 토지와 지대 문제, 신도시개발문제, 토지규제의 완화문제, 그리고 지역적 생활양식과 관련된 문제 등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삶의 질의 개선과 지역사회운동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9111032 지리교육현장연구(Action Researches in Geography Education)

지리과 현장교육 연구의 이론과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고찰하되, 양적연구 및 질적 연구방법들의 실습을 병행하여 현장연구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9111033 지리교육평가론연구(Studies in Geography Evaluation)

지리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를 이론적으로 탐구하고, 그것을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제적인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9111034 교통지리교육론(Studies of Transportation Geography Education)

교통현상에 대한 연구사, 관련 이론 및 공간구조에 대한 강의를 하고 관련된 주제의 세미나를 통해 교통지리학의 내용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현장교육에서 효율적인 교통지리 교육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9111035 역사지리교재연구(Studies in Historical Geogrphy Teaching Materials)

지리적 공간과 장소의 개발과 변화에서 하나의 역사적 사실이 변천해 온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탐구하고 수업 교재로 개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9111036 제4기지형발달교육론(A Study on Teaching Method on Quaternary Landsape Evolution)

신생대 제4기 동안의 환경변화와 그 영향을 받은 한반도의 지형 발달과정을 학교교육 현장에서 전달 하기 위한 연구방법론과 교육방법론을 현장 조사 및 기존연구에 대한 리뷰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히 기후변화의 맥락에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주빙하 지형과 암석사면, 해안의 암석 해안 지형에 대한 연구에 강조점을 둔다.

9111037 환경지리교육론(Studies in Environmental Geography Education)

지리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및 생태학적 문제뿐만 아니라 자연자원 보존에 관한 여러 문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특히 환경문제와 관리, 대책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