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대학원 소개

전공별 교육목표

home 교육대학원 소개 전공안내 전공별 교육목표

일반교육학

일반교육학은 교육 전반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교육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고, 교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인격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국가의 교육개혁 방향과 변화하는 사회가 교육에게 요구하는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교과로서 어느 전공의 학생이라도 공통적으로 수강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현대 교육현장의 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컴퓨터이용 교수법, 생활지도 및 상담의 기법, 연구방법, 환경보호방법 등을 이해하고 익히며 세계 여러 교육에 관한 비교 교육적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교육행정·교육정책

교육행정·교육정책 과정에서는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교육정책, 지방교육행정, 학교행정 전반에 관한 전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발전을 이끌어 나갈 교육행정가, 교육연구자, 교육자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좀더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 첫째, 교육행정의 이론 및 실제에 관한 체계적인 탐구를 통하여 전문적 지식을 습득한다.
  • 둘째, 교육행정가, 교육연구자,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인 기술과 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 셋째, 교육행정가 교육연구자, 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지도자적 안목과 인격을 도야한다.

학교상담전공

청소년들의 건전한 마음의 성장을 위해 가정 사회 학교에서 마주하는 생활 및 학습상의 문제들을 진단, 지도, 상담하기 위한 제 이론들을 이해한다. 이해한 바를 사례를 통해 연습함으로서 실제 가정 사회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더 나아가 기존의 이론과 기법들이 가지고 있는 한계나 문제점들을 찾고 그것을 극복할 있는 대안 제시의 능력을 기른다.

유아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유아교육의 이론과 현상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폭넓은 교과내용을 이해하고, 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 교육방법을 습득하며, 유아교육 분야의 이론 및 연구동향을 탐구하여, 전문인으로서의 학문적 소양을 심화하고, 질 높은 한국 유아교육을 실천하는 창의적이고 유능한 연구자와 교육실천자를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교육전공

국어 교육 전공은 중·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 지식·문학의 여섯 영역의 교과 내용을 보다 잘 가르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며, 나아가 중·고등학생으로 하여금 한국인의 삶에 배어 있는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교육 방법을 탐구함에 목적을 둔다.

영어교육전공

본 영어교육 전공은 영어교육의 심화과정으로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는 우수한 중등 영어 교사의 양성과 재교육에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편성된 교과교육학과 교과내용학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하여 영어교과의 보다 심층적이고 폭넓은 이해를 하도록 한다. 무엇보다도 이론과 실제를 강조하여 현장교육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궁극적으로는 영어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역사교육전공

본 전공은 역사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전공으로 역사교사 및 예비교사들에게 역사학 및 역사교육학의 내용과 탐구방법을 지도하고, 이를 현장교육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심화시켜 지도함으로써 역사교육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전공이다. 이를 위하여 본 전공에서는 역사교과의 내용에 속하는 한국사, 동양사, 서양사의 기본적 지식과 최근의 연구성과 및 그 문제점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실제적인 교수-학습과정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지도하며, 나아가 역사교육의 새로운 교재와 수업방법을 창의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하는 능력을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지리교육전공

본 전공은 보다 폭 넓고 깊은 지리학의 교과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리교육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교육이론을 익히며, 새로운 지리적 현상과 그 내용을 지도하는 교육방법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교육전공

사회교육전공에서는 현장에서 사회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들로 하여금 사회 현상에 관한 체계적 지식과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등 여러 학문의 주요 개념 및 이론, 그리고 이들을 수업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업 모형 및 교육 방법 등을 연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윤리교육전공

윤리교육 전공은 인간 및 국민생활의 원리, 현상, 실천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따라서 인간 생활의 원리가 되는 도덕·윤리 규범이 형성되고 변화하는 과정과 그 과정에 작용하는 문화적,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제 요소와의 관계, 그리고 이것이 인간의 사고와 행위에 어떻게 작용하게 되는가를 규명하며, 나아가 한국인으로서 올바른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윤리적 체계와 이념적 시각을 강화시켜 주고 민족 공동체의 번영과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윤리교육과 교육의 학문적 토대를 심화시키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수학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은 현장에서 수학 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를 대상으로 중등학교 수학교과 내용에 관한 학문적 전문 지식을 제고하고, 중등학교 수학교육 현장의 제 현상을 탐구하여 효율적으로 수학교과를 지도할 수 있는 교수방법을 찾고 익히는 것을 주된 교육목표로 하며, 수학교과에 관한 학문적 탐구와 교수법에 관한 연구 능력을 함양하여 중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모범이 되는 수학교사를 양성함을 교육목표로 한다.

물리교육전공

물리교육 현장의 교사를 위하여 물리현상을 이해하고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는 물리학의 교과내용을 이해하게 한다. 이와 함께 변화하는 교육여건에 대한 이해와 교육이론을 바탕으로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물리학을 효과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탐구한다. 또한 그 결과를 교육현장에 도입하고 활용하려는 실천적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화학교육전공

  • 가. 화학교과내용을 체계적으로 폭넓게 이해한다.
  • 나. 화학교과내용의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연구한다.
  • 다. 실제 교육에 이를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높인다.
  • 라. 화학교육을 통해 사회 기술 발달에 기여한다.

생물교육전공

일선 초·중·고교에서 유능한 생물학 교사·장학사·연구사로서 근무할 수 있는 고도의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에 관한 자질을 갖추도록 생물학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방법을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탐구하며 아울러서 생물교육학자로서의 소양도 갖추게 한다.

지구과학교육전공

  • 가.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물질, 순환, 운동, 시간, 공간, 에너지의 개념으로 이해하고 이를 해석한다.
  • 나. 지구와 우주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과 대화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을 함양한다.
  • 다. 지구와 우주계에서 일어나는 모든 현상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통합 과학적인 사고력을 기른다.
  • 라. 지구와 우주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미분화하여 그 원리를 탐구한다.
  • 마. 지구과학이 과학-기술-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미술교육전공

조각, 동양화, 서양화, 및 응용미술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그 이론이 실제의 기능으로 나타나도록 하며, 학생들에게 이론과 기능이 잘 교육될 수 있는 교수법을 이해하고 익히도록 한다.

체육교육전공

체육학의 이론과 실제와 관련된 체육교육에 필요한 교수 방법을 지도하며, 교육현장에서 발생되는 제반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체육교육 전문가를 양성함으로서 체육교육의 발전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영양교육전공

영양교육은 일생동안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학창기에 올바른 식습관을 확립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실천적 학문이다. 따라서 영양교육전공에서는 영양교육의 이론적 기반과 실질적 교수방법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영양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유능한 영양교사를 육성하고자 한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될 학습 자료·교수법·평가 방법 등을 계발하고 전문 지식을 익혀,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 적극적으로 이바지할 인재를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술·가정교육전공

기술·가정교육은 기술교과교육학적 지식과 실천, 그리고 기술학(The Study of Technology)에 기초한 기술 전반적인 이해와 실천적 학습과 더불어 사회를 이루는 기본요소의 하나인 가정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생활의 질은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개인과 가정의 복지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도 있도록 하기 위한 분야이다

AI융합교육전공

AI융합교육전공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학교교육 및 수업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하여 초·중등학교 학생이 AI 기초 소양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타교과 지식의 융복합을 통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 내용·방법의 혁신을 주도하는 현직교원의 역량을 제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