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번호 | 과 목 명 | 학점 | 시수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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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과 교 육 학 |
9117215 | 생명과학교육론 (生命科學敎育論) |
Theory of Life Science Education | 3 | 3 | ※*표는 기본이수 영역의 교과목임 |
9117021 |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生物敎材硏究 및 指導法) |
Studies in Biology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3 | 3 | ||
9117022 | 생물교육특강 (生物敎育特講) |
Topics on Biology Education |
3 | 3 | ||
9117210 | 중등생물 실험방법론 특강 (中等生物 實驗方法論 特講) |
Topics in Secondary School Biology Experiment Method |
3 | 3 | ||
9117211 | 생물교육(生物敎育) 세미나 |
Seminar in Bioscience Education |
3 | 3 | ||
9117214 | 생명과학과 논리 및 논술 (生命科學科 論理 및 論述) |
Logics and Statement of Life Science |
3 | 3 | ||
교 과 내 용 학 |
9117002 | 동물계통학특강 (動物系統學特講) |
Advanced Animal Systematics | 3 | 3 | |
9117003 | 동물발생학특강* (動物發生學特講) |
Advanced Animal Embryology | 3 | 3 | ||
9117004 | 동물비교해부학특강 (動物比較解剖學特講) |
Advanced Comparative Anatomy of Animals |
3 | 3 | ||
9117005 | 동물비교생리학특강 (動物比較生理學特講) |
Advanced Comparative Animal Physiology |
3 | 3 | ||
9117006 | 미생물학특강* (微生物學特講) |
Advanced Microbiology | 3 | 3 | ||
9117007 | 분자생물학특강* (分子生物學特講) |
Advanced Molecular Biology | 3 | 3 | ||
9117011 | 식물생태학특강 (植物生態學特講) |
Advanced Plant Ecology | 3 | 3 | ||
9117012 | 생태학특강*(生態學特講) | Advanced Ecology | 3 | 3 | ||
9117013 | 세포생물학특강* (細胞生物學特講) |
Advanced Cell Biology | 3 | 3 | ||
9117014 | 식물계통학특강* (植物系統學特講) |
Advanced Plant Systematics | 3 | 3 | ||
9117015 | 식물생리학특강* (植物生理學特講) |
Advanced Plant Physiology | 3 | 3 | ||
9117016 | 식물형태학특강 (植物形態學特講) |
Advanced Phytomorphology | 3 | 3 | ||
9117017 | 유전학특강*(遺傳學特講) | Advanced Genetics | 3 | 3 | ||
9117018 | 진화학특강(進化學特講) | Advanced Evolutionary Biology |
3 | 3 | ||
9117019 | 하등식물학특강 (下等植物學特講) |
Advanced Lower Plants | 3 | 3 | ||
9117020 | 식물개체군통계학 (植物個體群統計學) |
Plant Demography | 3 | 3 | ||
9117023 | 동물생리학특강* (動物生理學特講) |
Advanced Animal Physiology | 3 | 3 | ||
9117208 | 생화학 특강(生化學 特講) | Advanced Biochemistry | 3 | 3 | ||
9117209 |
식물세포유전학 특강 (植物細胞遺傳學 特講) |
Advanced Plant Cell Genetics | 3 | 3 | ||
논문 지도 |
9117024 | 논문지도Ⅰ(論文指導Ⅰ) | Thesis GuidanceⅠ | 1 | ||
9117025 | 논문지도Ⅱ(論文指導Ⅱ) | Thesis GuidanceⅡ | 1 |
교육학적인 소양 위에 생명과학발전의 역사적 배경을 탐구하며, 생물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구조와 특성을 교육현장의 실제적인 측면과 결부시켜 연구함으로써 생명과학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생물교사로서 필요한 기본적 소양·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생물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현대 생물과학을 내용학으로 이를 탐구하여 현장교육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심화시켜 지도함으로써 생물교육의 개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방법론상 현대분류학의 3대 분파인 진화학적 분류학, 수리분류학, 분기 분류학적 방법을 비교 검토한다.
척추동물을 재료로 하여 발생 생물학적 및 유전학적 내용을 주로 고찰한다. 즉 발생양식의 분자 기구, 세포 증식과 분화에 따른 유전자 발현과 그 조절기구에 대하여 계통 해석적으로 강의한다.
무척추동물과 척추동물 중에서 교재로 이용되는 전형적인 종을 선택하여 체제의 구조를 비교하며 진화적 의미도 추구한다.
서식지와 분류군별 동물의 생리현상을 진화학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원핵생물을 대상으로 생장, 분화 등의 여러 현상의 메커니즘을 세포수준, 분자수준으로 규명한다.
분자수준에서 생명현상을 밝히는 분자생물학은 학문 형성의 역사가 짧은데도 불구하고 획기적인 발전을 한 분야이다. 생물이 출생, 성장, 사망에 대한 분자생물학적 역할의 기대되는 현실에서 DNA손상, 회복, 돌연변이, 유전자 조합, 노쇠 유전자의 치유 등에 대한 최신의 지식을 심도 있게 강의한다.
학습이론에 기초한 생물과의 목표, 내용, 교재, 생명과학교육의 발달사, 지도 및 평가 이론과 방법을 해설한다.
자연생태계의 골격이 되는 식물군집의 구조적인 특징을 파악하여 그 기능이나 동태에 관한 최신의 연구를 소개하고 군집의 형성을 생리생태학적, 진화생태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기능적으로 밝힌다.
생태계의 동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생물 특히, 동물과 식물에 대하여 이들의 특성, 종간 관계, 행동 및 환경 요인과의 관계를 심도 있게 이해하도록 한다.
세포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시키고, 세포내에서 진행되는 제반현상을 분자 수준에서 생리학적, 생화학적 및 미세 구조적으로 강의한다.
종자식물의 계통진화에 기초한 유연관계 및 계통발생을 수리분류학, 분자생물학, 종분류학적으로 심도 있게 이해시킨다.
식물개체의 생장은 각 기관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의 분열과 성장의 조화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 조화는 기관간, 조직간, 세포간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유지되고 식물호르몬은 중요한 제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본 강의에서는 식물호르몬의 작용 기작을 중심으로 심도 있게 이해시킨다.
종자식물을 중심으로 현미경적인 세포의 생장, 세포분화 및 조직, 기관의 형태 형성 등을 강의한다.
원핵생물과 진핵생물의 유전현상을 세포 및 분자 수준에서 고찰하여 인류 유전에 적용한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들이 진화의 산물이듯이 이들 생물들은 앞으로도 계속 진화와 도태의 과정을 반복하게 될 것이다. 이런 진화과정의 메커니즘을 심도 있게 고찰하고 특히 지구생태계의 변화와 관련시켜 강의한다.
세균류, 조류, 균류, 선태류 등의 분류체계, 생리·형태학적 특성, 생식방법 및 생태학적 연구 경향을 이해시켜 기초 과학 연구의 재료와 방법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어떤 지역의 지표면을 덮고 있는 식물군 전체를 식생이라 하고, 이 식생은 각 식물 개체군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종 집단인 식물개체군의 발아, 생장, 성숙, 노쇠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을 분석하고, 출생률, 사망률, 생존율 및 생명표에 대하여 진화생태학적으로 규명한다.
생물과 교재에 대한 분석, 실험, 적용 및 제작법과 탐구 학습이론에 바탕한 지도방법을 강의·토론한다.
국내외의 생물교육의 최근 경향, 실제 현장 연구 및 탐구과정으로서의 생물학 교육과정에 대하여 강의하고 발표 토론한다.
동물 생체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기능의 조절, 상관과 통합이 일어나는 과정을 고찰하고 항상성 유지를 위한 전반적인 기작을 심도 있게 강의한다.
고등학교 생물교과에서 다루어질 실험의 원리와 수행 및 평가방법을 실험과 토론을 통하여 다룬다.
생명과학의 발전 정보를 수집하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교재로의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세포내 물질대사의 생화학적 이해를 심화하고 대사물질과 생체의 발달 관계를 탐구한다.
식물의 생장과 발달을 세포유전학적 관점에서 조망한다.
생명 현상의 올바른 이해와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한 읽기, 말하기 및 글쓰기에 기반을 둔 생명과학자 사이 또는 교사와 학생사이의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사소통의 매개체를 계발하기 위한 강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