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번호 | 과 목 명 | 학점 | 시수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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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학 | 9142001 | 한국어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nguistics |
3 | 3 | *표는 필수과목임 |
9142002 | 한국어음운론 Studies in Korean Phonology |
3 | 3 | ||
9142003 | 한국어문법론 Studies in Korean Grammar |
3 | 3 | ||
9142004 | 한국어의미론 Studies in Korean Semantics |
3 | 3 | ||
9142005 | 한국어화용론 Studies in Korean Pragmatics |
3 | 3 | ||
9142006 | 한국어사 Studies in Korean History |
3 | 3 | ||
9142007 |
한국어어문규범 Studies in Standards of Korean Language |
3 | 3 | ||
일반 언어학 및 응용 언어학 |
9142008 | 응용언어학 Applied linguistics |
3 | 3 | |
9142009 | 언어학개론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
3 | 3 | ||
9142010 | 대조언어학 Contrastive Linguistics |
3 | 3 | ||
9142011 | 사회언어학 Sociolinguistics |
3 | 3 | ||
9142012 | 심리언어학 Psycholinguistics |
3 | 3 | ||
9142013 | 외국어습득론 Theories on Foreign Language Acquisition |
3 | 3 | ||
외국어 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
9142014 | 한국어교육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 3 | |
9142015 | 한국어교육과정론 Curriculum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
3 | 3 | ||
9142016 | 한국어평가론 Korean Language Evaluation |
3 | 3 | ||
9142017 | 언어교수이론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
3 | 3 | ||
9142018 | 한국어표현교육법 : 말하기, 쓰기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anguage: speaking and writing |
3 | 3 | ||
9142019 | 한국어이해교육법 : 듣기, 읽기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Language: Listening and Reading |
3 | 3 | ||
9142020 | 한국어발음교육론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
3 | 3 | ||
9142021 | 한국어문법교육론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Grammar |
3 | 3 | ||
9142022 | 한국어어휘교육론 Methodology for Teaching Korean Vocabulary |
3 | 3 | ||
9142023 | 한국어교재론 Korean Language Textbook |
3 | 3 | ||
9142024 | 한국문화교육론 Teaching Korean Culture |
3 | 3 | ||
9142025 | 한국어한자교육론 Teaching Chinese Characters |
3 | 3 | ||
9142026 | 한국어교육정책론 Korean Language Policy |
3 | 3 | ||
9142027 | 한국어번역론 Translation of Korean |
3 | 3 | ||
한국문화 | 9142028 | 한국민속학 Korean folks Studies |
3 | 3 | |
9142029 | 한국의 현대문화 Modern Korean Culture |
3 | 3 | ||
9142030 | 한국의 전통문화 Korean Traditional Culture |
3 | 3 | ||
9142031 | 한국문학개론 Introduction to Korean Literature |
3 | 3 | ||
9142032 | 전통문화현장실습 Field Study in Korean Culture |
3 | 3 | ||
9142033 | 한국현대문화비평 Korean modern Culture Criticism |
3 | 3 | ||
9142034 | 현대한국사회 Introduction to Korean Modern Society |
3 | 3 | ||
9142035 | 한국문학의 이해 Understanding Korean Literature |
3 | 3 | ||
한국어 교육실습 |
9142036 | 한국어교육실습* Korean Language Teaching Practicum* |
3 | 3 | |
논문 지도 |
9142037 | 논문지도Ⅰ Thesis Guidance Ⅰ |
1 | ||
9142038 | 논문지도Ⅱ Thesis Guidance Ⅱ |
1 |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의 총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한국어의 음운론·형태론·통사론·의미론의 주요 내용을 개괄적으로 익힌다.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그에 대한 학설들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음운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한국어의 형태론 및 통사론과 관련된 문법 체계와 그에 대한 학설들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이론을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한국어의 어휘 체계 및 의미 이론을 비교 연구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의미를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한국어의 문어와 구어를 형성하는 문단·대화·담화 등 큰 의미 단위에 대해 이해하고, 발화 간 관계·담화 구조·대화 참여자들의 역할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한국어 화용의미를 이해하는 데 기초를 제공한다.
한국어의 형성 및 고대·중세·근대·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어의 음운·문법·어휘·표기법 체계를 통시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연구의 통시적 방법론을 익힌다.
한글 맞춤법·표준어 규정·외래어 표기법·로마자 표기법 등의 어문 규범 등에 대해 그 원리를 탐구하고 익힌다.
순수 한국어 분야에서 다루기 어려운 실제적인 문제들을 추출·연구하여, 이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언어 유형론적 차원에서 다양한 언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이론적 바탕을 마련한다.
한국어와 외국어의 대비를 통하여 그 유사점과 차이점을 규명하고,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지역 및 계층을 포함한 다양한 사회 현상과 언어와의 관계를 연구하여, 이를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언어 습득과 언어 발달에 관한 여러 이론을 비교·검토하여, 이를 한국어 습득 및 발달 과정에 적용하는 방안을 익힌다.
외국어 습득과 학습에 따른 제반 이론을 연구하여, 외국어 습득과 모국어 습득의 차이를 이해하고 한국어 습득에 관한 이론적 연구 토대를 마련한다.
한국어 교육의 원리, 목표, 교수요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대한 이론들을 개괄적으로 고찰하여 한국어 교육 전반에 대한 안목을 넓힌다. 특히, 한국어교육 이론의 정립을 모색하고 이들이 실제의 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양상을 고찰한다.
외국어 교육의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들을 검토하고,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욕구, 능력, 지역, 연령에 알맞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능력을 기른다.
언어 능력 평가와 학업성취도 평가에 관한 최신 이론들을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능력 평가 시험문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한국어 평가 방안을 모색한다.
언어이론, 학습이론, 교육공학의 발달에 따른 외국어 교수이론의 변천을 개관하고, 한국어교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언어교수이론을 교육한다.
한국어로 상황에 어울리는 적절한 말하기와 쓰기를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듣기와 읽기에 대한 이론을 검토하여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듣고 읽을 수 있게 하는 교육능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한국어의 음운 구조와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의 발음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한다.
일반 문법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구조와 문법적인 규칙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의 문법을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일반 어휘론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어의 어휘 체계와 용법상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국어의 어휘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국내외의 한국어 교재를 비교, 분석하여 장단점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한국어교재를 개발하는 능력을 신장시킨다.
한국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한국어에 대한 이해와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한국문화를 이해함으로써 한국어를 더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한자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한국어에서 한자의 사용실태를 살펴봄으로써 한자의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여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도록 한다.
한국어교육 정책을 살펴보고 국제화시대에 바람직한 한국어교육정책의 방향을 모색해본다.
한국어 번역의 실태를 살펴보고 한국어를 외국어로 번역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번역 연습을 통하여 한국어 번역의 능력을 키운다.
한국 민속의 내용을 검토하여 한국인의 특질과 한국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하도록 한다.
언어의 토대가 되고 있는 한국의 현대문화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인과 한국어의 특징을 폭넓게 이해하는 안목을 기르게 한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살펴봄으로써 한국에 대한 이해를 바르게 하고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한국문학의 특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을 감상하고, 한국문학의 본질, 특징, 한국문학사 등에 대해 살펴본다.
한국의 전통문화 현장실습을 실시함으로써 한국문화의 뿌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켜 효율적이고 정확한 한국어 교육에 임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한국현대문화에 대하여 개관하고 그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한국현대문화비평의 특성을 알게 한다. 한국문화비평의 특성에 대한 이해는 한국어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한국 사회와 문화에 대해 개관하고 그 배경을 탐구하여, 한국문화 교육의 기초를 마련한다.
한국문학의 특징들을 살펴보고 작품감상법을 익힌다. 한국문학의 장르, 경향들을 이해하고 역사적으로 주요한 작품들을 감상한다.
한국어 교육 현장의 수업 참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실제 수업 등을 통하여 한국어교육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로 논문 주제를 설정하며 그 연구방법을 모색한다.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고, 실제로 논문 주제를 설정하며 그 연구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