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대학원 소개

교육행정전공

home 교육대학원 소개 전공안내 교과과정 교육행정전공

교육행정전공(Educational Administration Major)

  • 교육학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 각 영역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 본 전공에서는 전공이수자 교과과정에서 26학점(논문학점 2학점 포함) 이상을 이수하면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을 모두 이수한 것으로 한다.
교육행정전공 과목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시수
9104004 교육계획론(敎育計劃論) Educational Planning 3 3
9104006 교육법규(敎育法規) Educational Law 3 3
9104007 교육사회학특강
(敎育社會學特講)
Special Issues on
Educational Sociology
3 3
9104008 교육인사행정
(敎育人事行政)
Persona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3 3
9104009 교육재정(敎育財政) Educational Finance 3 3
9104010 교육정책연구
(敎育政策硏究)
Studies on Educational
Policy
3 3
9104011 교육조직론(敎育組織論) Theory on Educational Organization 3 3
9104012 교육행정연구법
(敎育行政硏究法)
Research Method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13 교육행정이론
(敎育行政理論)
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14 교육행정특강
(敎育行政特講)
Advanced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17 비교교육행정
(比較敎育行政)
Compara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18 인간관계론
(人間關係論)
Human Relation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19 장학의이론과실제
(獎學의理論과實際)
Supervision in Education 3 3
9104020 교육적지도성론
(敎育的指導性論)
Study on Educational
Leadership
3 3
9104021 교육행정철학
(敎育行政哲學)
Philosoph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3 3
9104022 교육개혁과혁신이론
(敎育改革과革新理論)
Educational Reform and
Innovation Theory
3 3
9104023 현대교육론
(現代敎育論)
Contemporary Educational Theories 3 3
9104024 교육경제학특강
(敎育經濟學特講)
Special Issues on Economics of Education 3 3
9104025 학교경영론
(學校經營論)
Study in School Management 3 3
9104026 논문지도Ⅰ(論文指導Ⅰ) Thesis GuidanceⅠ 1
9104027 논문지도Ⅱ(論文指導Ⅱ) Thesis GuidanceⅡ 1

교육행정전공 교과목 해설

9104004 교육계획론(Educational Planning)

교육계획의 특수성과 계획의 의미를 탐색하고, 계획수립의 접근모형과 방법, 그리고 합리적 교육계획을 위한 제반 이론을 분석하도록 하며, 이를 교육 실제에 적용하기 위한 실습과정을 진행한다.

9104006 교육법규(Educational Law)

교육법의 체계와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교육행정 및 학교교육의 실제에서 일어나는 교육문제를 교육법적 관점에서 분석한다. 교육법관련 주요 개념과 법 논리를 탐색하고, 현행 교육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발견한다.

9104007 교육사회학특강(Special Issues on Educational Sociology)

학업성취, 교사발달, 학교운영, 교육제도, 교육개혁, 교육불평등, 평생학습사회, 교육열 등에 관한 교육사회학의 이론을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그 보편성과 특수성을 찾아보고, 학교 현장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9104008 교육인사행정(Personal Administration in Education)

교원의 삶을 보람 있게 하기 위한 인사행정의 기본원리와 가치를 탐색하고, 우수교원의 유인, 양성, 자격 및 임용, 승진체계를 분석하며, 교원의 근무환경 정비와 사기관리 등 전반에 걸쳐서 합리적 인사행정을 위해 갖추어야 할 원리와 조건을 발견한다.

9104009 교육재정(Educational Finance)

교육재정은 학교교육의 효율성 및 효과성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인으로서 교육개혁을 원활하게 추진하고 학교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이에 관한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인 기술이 요청된다. 이 과목은 교육재정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체계적인 학습과 연구를 통하여 교육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과 안목, 그리고 연구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9104010 교육정책연구(Studies on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 교육정책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이론적 토대를 갖추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정책의 본질과 교육정책결정의 준거를 분석하고, 교육정책형성, 교육정책집행, 교육정책 분석 및 평가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탐구한다.

9104011 교육조직론(Theory on Educational Organization)

교육조직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조직의 원리와 조직구성의 이론적 토대, 그리고 학교조직의 제반 주요 이론을 분석하고, 교육조직운영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하여 교육조직의 통제구조와 교육선택론의 개념에 관해 탐구한다.

9104012 교육행정연구법(Research Method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분야의 경험적 조사연구와 질적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방법론적 논리와 분석기법을 배우고, 실제 사례연구를 통하여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9104013 교육행정이론(The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사회적 현상과 사실로서의 교육행정의 실제를 이해하고, 교육행정연구를 위한 이론적 토대를 탐색하고, 교육행정을 이해하는 패러다임과 교육행정의 주요 개념 및 이론을 분석한다.

9104014 교육행정특강(Advanced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구체적인 교육행정사례들을 중심으로 교육행정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교육행정이론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현재와 미래 사회의 변화 전망에 따라 예측되는 교육행정의 문제를 분석하고, 그 개선방안을 탐색한다.

9104017 비교교육행정(Comparative Educational Administration)

비교교육의 학문적 근거에 기초하여 교육행정의 비교 논리와 방법에 관하여 탐구한다. 또한 비교 교육적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발전방향에 관한 시사점을 발견한다.

9104018 인간관계론(Human Relations in Educational Administration)

학교조직 내 인간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개념적 조건과 실천적 조건을 탐색하고, 동기·의사소통·집단역동 등 주요 인간관계 관련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인간관계 개선 및 발전을 위한 실제 기술을 습득한다.

9104019 장학의이론과실제(Supervision in Education)

장학의 개념과 유형, 장학의 주체와 객체, 교수·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한 장학의 방법, 효율적 장학의 조건, 그리고 임상장학과 인본주의적 장학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주요 이론을 분석하고, 장학의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9104020 교육적지도성론(Study on Educational Leadership)

지도성과 관련된 이론적 배경과 연구 동향을 분석하고, 교육적 지도성의 개념과 모형을 탐색하며, 학교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전략을 찾아낸다.

9104021 교육행정철학(Philosoph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에서 가치 판단, 교육정책의 이념적 토대와 관련된 사상과 이론을 분석하고, 교육행정과 관련된 철학적·윤리적 제 문제들에 관해 비판하며, 교육행정가로서 바람직한 교육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한다.

9104022 교육개혁과혁신이론(Educational Reform and Innovation Theory)

교육개혁 및 혁신과 관련된 이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최근의 교육개혁 동향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며, 교육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개혁방향과 구체적인 혁신전략을 발견한다.

9104023 현대교육론(Contemporary Educational Theories)

현대 교육의 개념과 학교교육의 발전과정을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교육사조와 학설·이론을 분석하며, 교육의 핵심문제를 주제별로 종합하여 문제해결의 방향을 모색한다.

9104024 교육경제학특강(Special Issues on Economics of Education)

교육과 관련된 인적·물적 자원의 확보 및 분배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인적자본론, 교육의 수익과 비용, 교육투자수익률 분석, 교육과 소득분배, 교육의 경제성장기여도 등 교육경제학의 주요 이론과 논리를 분석한다.

9104025 학교경영론(Study in School Management)

학교교육의 관리적 측면과 책무성의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학교경영의 기본원리와 과정,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을 탐구한다. 아울러 학교경영자로서 전문적 안목과 인격을 도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