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번호 | 과 목 명 | 학점 | 시수 | 비 고 | |
---|---|---|---|---|---|---|
교 과 교 육 학 |
9136001 | 영양교육론(營養敎育論) | Theory of Nutrition Education | 3 | 3 | ※*표는 기본이수 영역의 교과목임 |
9136002 | 영양교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營養敎育敎材硏究 및 指導法) |
Teaching Materials and Techniques for Nutrition Education |
3 | 3 | ||
9136020 | 영양교육논리 및 논술 (營養敎育論理 및 論述) |
Logical Reasoning and Writing for Nutrition Education |
3 | 3 | ||
교 과 내 용 학 |
9136003 | 고급영양학연구* (高級營養學硏究) |
Studies of Advanced Nutrition | 3 | 3 | |
9136004 | 급식경영특수과제 (給食經營特殊課題) |
Special Projects in Foodservice Management |
3 | 3 | ||
9136005 | 급식경영학연구 (給食經營學硏究) |
Studies of Foodservice Management | 3 | 3 | ||
9136006 | 단체급식관리론* (團體給食管理論) |
Special Topics in Institutional Foodservice Management |
3 | 3 | ||
9136007 | 비만관리론 (肥滿管理論) |
Obesity Management | 3 | 3 | ||
9136008 | 생애주기영양학연구* (生涯週期營養學硏究) |
Studies of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
3 | 3 | ||
9136009 | 식사요법연구 (食事療法硏究) |
Studies of Diet Therapy | 3 | 3 | ||
9136010 | 식품가공저장학연구 (食品加工貯藏學硏究) |
Studies of 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
3 | 3 | ||
9136011 | 식품미생물학연구 (食品微生物學硏究) |
Studies of Food Microbiology | 3 | 3 | ||
9136012 | 식품위생학연구* (食品衛生學硏究) |
Studies of Food Sanitation | 3 | 3 | ||
9136013 | 식품학특론 (食品學特論) |
Advanced Food Science | 3 | 3 | ||
9136014 | 실험조리연구 (實驗調理硏究) |
Experimental Food Preparation | 3 | 3 | ||
9136015 | 영양교육 및 상담론* (營養敎育 및 相談論) |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
3 | 3 | ||
9136016 | 영양판정론* (營養判定論) |
Advanced Nutrition Assessment | 3 | 3 | ||
9136017 | 조리원리연구* (調理原理硏究) |
Studies of Cookery Science |
3 | 3 | ||
9136021 | 건강기능식품연구 (健康機能食品硏究) |
Studies of Health Functional Food |
3 | 3 | ||
논문 지도 |
9136018 | 논문지도 I (論文指導I) | Thesis Guidance I | 1 | 1 | |
9136019 | 논문지도 II (論文指導II) | Thesis Guidance II | 1 | 1 |
교육학 및 영양교육 전공분야의 학문적 기초를 배우고, 영양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영양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정립하여 영양교사로서 학문적 기본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영양교육에 필요한 내용 및 교수방법에 관한 심화된 전문지식을 지도하여 현장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창의적으로 영양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유능한 교육실천자를 육성하고자 한다.
영양교육의 목표, 내용, 교재, 교육사, 지도 및 평가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다룬다.
영양교육 교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영양교육에 유용한 교재의 개발과 이를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여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영양교육논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양교육의 중요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탄수화물, 지질,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수분 등의 체내 대사과정과 영양소 상호간의 작용 및 영양소의 체내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학습한다.
급식경영 분야의 특수논제를 설정하고, 연구 계획과 진행방법에 관하여 발표 및 토의한다.
급식 산업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경영관리기능의 운영기법 및 그 응용법을 강의 및 토의한다.
단체급식의 합리적 운영을 위한, 급식 세부 기능의 원리 및 급식 운영에 필요한 관리기능에 대해 강의 및 토의한다.
비만의 원인 및 예방, 치료를 위한 관리방법을 영양학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학습한다.
인생의 주기별 특성 즉 임신기, 수유기, 유아기, 아동기, 사춘기, 노인기 등의 영양대사의 특성을 익히고 이 시기의 영양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질병의 대사적 특성을 파악하고, 질병의 치료를 돕는 식사를 계획·관리·지도하는 내용을 다룬다.
식생활의 변화에 따른 가공 및 저장 식품의 중요성과 여러 가지 가공 및 저장 식품의 특성 및 이용방법을 연구하도록 한다.
식품 가공에 이용되는 미생물과 식품을 변패 시키는 미생물들의 생리, 생화학적 대사와 미생물에 의한 부패와 미생물을 이용한 식품의 발효, 세균성 식중독과 곰팡이독에 의한 식중독의 원인, 증상, 예방 등에 대하여 다룬다.
식품의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식중독 사고, 기생충과 전염병, 환경오염물질과 같은 위생문제에 관계된 이론을 학습한다.
식품의 구성성분에 대한 화학구조, 성질, 반응 및 식품의 가공 중에 일어나는 변화들과 식품의 물리적 특성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조리조건에 따른 음식의 색, 질감, 향미 등의 차이를 연구함으로써, 각 식품의 특성에 적합한 조리방법을 이해한다.
영양학의 지식을 실생활에 옮길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의 대상, 내용, 매체 등을 구체적으로 연구하여 각 대상에 따른 적합한 방법을 생각하고 실행에 옮기는 방법을 습득한다.
식품섭취 조사법, 체위조사법, 생화학적 조사법, 임상조사법 등의 이론과 각 방법의 장, 단점을 연구하고 방법을 익힌다.
조리이론을 기초로 하여 식품의 특성과 조리과정 중의 변화 등을 중심으로 체계화된 조리원리를 학습한다.
건강을 증진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는 식품 및 식품소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최근 연구 동향과 논제에 대하여 강의 및 토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