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대학원 소개

학교상담전공

home 교육대학원 소개 전공안내 교과과정 학교상담전공

학교상담전공(School Counseling Education Major)

  • 교육학석사학위 취득 및 상담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 각 과정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 본 전공에서는 전공이수자 교과과정에서 26학점(논문학점 2학점 포함) 이상을 이수하면 일반교육학 및 교과교육학, 교과내용학을 모두 이수한 것으로 한다.

중등과정

  • 교육학석사학위 및 전문상담교사(1급)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하는 자
  • 중등과정 내 각 영역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중등과정 과목정보
구분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시수 비고
교과내용학 9105010 심리검사(心理檢査) Psychological Testing 3 3 7과목 이상 이수
9105021 상담이론과 실제(相談理論과 實際)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3 3
9105022 집단상담(集團相談) Group Counseling 3 3
9105024 성격심리(性格心理) Theories of Personality 3 3
9105025 가족상담(家族相談) Family Counseling 3 3
9105026 진로상담(進路相談) Career Counseling 3 3
9105209 발달심리(發達心理) Developmental Psychology 3 3
9105027 특수아상담(特殊兒相談) Counseling of Special Children 3 3
910503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相談實習 및 事例硏究) Exercise of Counseling and Case Study 0 필수
9105019 행동수정(行動修正) Behavior Modifications 3 3 2과목 이상 이수
9105034 생활지도연구(生活指導硏究) Study on the Student Guidance 3 3
9105035 청년발달(靑年發達) Juvenescence Development 3 3
9105206 SPSS 프로그램 실습 Practice of SPSS program 0 필수
9105011 연구방법론(硏究方法論)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3 3 일반선택
논문지도 9105038 논문지도Ⅰ(論文指導Ⅰ) Thesis GuidanceⅠ 1
9105039 논문지도Ⅱ(論文指導Ⅱ) Thesis GuidanceⅡ 1
특별연구지도 9105207 특별연구지도Ⅰ(特別硏究指導Ⅰ) Special Research Projects I 1
9105208 특별연구지도Ⅱ(特別硏究指導Ⅱ) Special Research ProjectsⅡ 1

학교상담전공 교과목 해설

9105010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ing)

교육에서 심리측정의 의미와 기능을 이해하고, 인간의 행동과 심리의 개인차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심리검사와 관련된 통계적 개념, 측정원리, 측정방법을 파악하며, 학생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도우며 교육연구를 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활용법에 대한 실습경험을 갖는다.

9105011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경험과학적 연구에 대한 개념과 이론, 연구 수행 절차 전반을 이해하고 자료 분석 방법을 탐색하면서 연구 설계를 해 보는 경험을 통해, 대학원 학위 논문 작성을 작성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9105019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

인간의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데 목적을 두는 행동수정의 이론들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이 이론들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법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9105021 상담이론과 실제(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인간의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고 인간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에 관한 다양한 상담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상담을 실시할 때 필요한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훈련하고, 상담과정과 상담기법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9105022 집단상담(Group Counseling)

집단내의 개인들의 상호작용과 집단역학에 근거하여 이루어지는 집단상담의 필요성과 효율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집단상담이론과 기법들을 이해하며, 집단상담의 유형, 집단상담자의 역할, 윤리적 책임, 집단운영 절차를 배우고, 집단상담 실습경험을 한다.

9105024 성격심리(Theories of Personality)

인간의 본성을 각각 다른 관점에서 다루는 다양한 성격이론들의 배경, 인간에 대한 기본가정, 핵심개념들을 올바르게 이해하며, 이러한 성격이론들을 기초로 한 활용 등의 제문제를 연구한다.

9105025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상담의 기본적 관점, 가족병리에 관한 다양한 이론, 가족상담의 형태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가족상담의 주요 사례를 분석하는 경험을 가지며, 가족상담의 주요 기법 및 절차에 대한 실제적인 지식과 능력을 습득한다.

9105026 진로상담(Career Counseling)

진로상담의 의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진로선택을 하는 데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탐구하고, 학생들이 적절한 진로선택을 하도록 도와주는데 필요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해 배우며, 진로상담에 관련된 주요 기법 및 기본적 자질을 습득한다.

9105027 특수아상담(Counseling of Special Children)

특수아의 분류 및 정의에 관해 이해하고, 특수아 유형별 발달적 특징 및 원인을 이해하며, 특수아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상담하고 치료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실습을 통하여 상담 및 치료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9105032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Exercise of Counseling and Case Study)

개인성격, 가족, 진로, 집단, 학습, 행동 등의 상담에 관한 제 이론들을 실제에서 연습함으로서 상담능력을 익히고 구체적인 상담의 사례들을 검토해 봄으로서 상담이론의 적합성을 검토하도록 한다.

9105034 생활지도연구(Study on the Student Guidance)

생활지도의 기초적 개념, 원리, 이론들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활지도 실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며, 효율적인 생활지도 방안들을 탐구한다. 새로운 생활지도 동향과 기법을 학습한다.

9105035 청년발달(Juvenescence Development)

청년기의 지적․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발달이론들을 배우고, 청년기의 일반적 발달특징과 발달과업을 이해하며, 청년기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환경적․개인적 요인들을 탐구한다.

9105206 SPSS프로그램 실습(Practice of SPSS Program)

경험과학적 연구에 대한 개념, 이론, 연구 수행 절차 전반을 이해한 후, 양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SPSS 통계패키지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이를 위해 주어진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는 실습을 수행한다.

9105209 발달심리(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발달에 관한 기본 원리 및 특성을 학습하고,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겪게 되는 발달상의 주요 문제들을 이해하며, 발달심리학 이론과 연구결과들이 교육 및 상담 장면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