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교과목명 | 교과목개요 | 학점 |
---|---|---|
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
각종 교육철학에 대한 강의로 교육의 기본적인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각종 교육이론과 교육철학의 동향을 강의한다. | 3-3-0 |
교육과 인간 (Education and Human) |
이 과목은 교육학과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교육학 입문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현장의 이슈를 해결하고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학의 세부 학문분야와 교육실천 전문가들의 교육공동체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이 과목의 주된 목표이다. | 3-3-0 |
미래교육을 위한 AI 테크놀로지 활용 (Integrating AI for the Future of Education) |
미래교육이 어떻게 변화할지 탐색하고 최신 기술이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한다. 학습자는 매체의 특성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교육콘텐츠과 학습환경설계 역량을 함양한다. | 3-3-0 |
교육과문화 (Education and Culture) |
문화를 교육학적 안목으로 관찰 이해하며 한국 교육의 문제를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3-0 |
서양교육사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
서양의 고대, 중세 문예부흥, 종교개혁 및 현대의 교육실제와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역사적 발전단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이것을 동양교육사, 한국교육사와 비교한다. | 3-3-0 |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패러다임으로 분석한다. 교육의 기능, 교육체제, 교육내용과 관련된 사회학자들의 모형, 개념 등을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논의한다. | 3-3-0 |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이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발달, 학습, 동기에 관한 주요 이론을 다양한 교육 상황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 3-3-0 |
한국교육사 (History of Korean Education) |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교육민주화에의 예지를 찾음과 동시에 한국 현대 교육의 진로를 올바르게 이끌어나가기 위한 과정이다. | 3-3-0 |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
교육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방법을 강의한다. 기술통계와 통계적 추리방법의 기초를 다룬다. | 3-3-0 |
평생교육론 (Theories in Life-long Education) |
성인과 평생교육의 주요개념, 이념 및 목표, 역사적 발달추세, 교육기관, 교육내용, 교수학습과정 및 성인학습 이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특성 등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 3-3-0 |
교육행정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의 개념, 원리, 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 행정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 행정적 행위의 의사결정과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을 강의한다. | 3-3-0 |
교수설계 (Instructional Design) |
교수학습과정의 제반이론, 원리, 특성 및 전략 등을 분석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 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설계한다. | 3-3-0 |
평생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Nonformal Education) |
평생교육 원리에 따른 프로그램 작성이론을 배우고, 그에 따른 실제 프로그램을 고안해 본다. | 3-3-0 |
인간발달과 교육 (Human Development and Education) |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관한 기본 원리 및 특성을 학습하여, 발달에 관한 이해를 교육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3-3-0 |
교육과정론 (Theories of Curriculum) |
한국교육이념, 학교교육의 목적,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의 변천, 지식의 분류, 교과목 편제, 교육과정내용의 선정과 편성, 새로운 학습이론, 학습을 위한 조직, 학습성과의 평가 등을 다룬다. | 3-3-0 |
교육경제학 (Economics of Education) |
교육자원의 배분 및 분배를 통하여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거두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강의한다. 교육경비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산, 그 집행, 회계, 감사 등의 과정을 강의한다. | 3-3-0 |
교육고전 (Classics in Education) |
현대 교육철학의 이론을 익히고 아울러 그 이론에 결정적 영행을 미친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고전을 읽고 음미하며, 또 그 이론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확인하면서 교육철학의 과제에 대한 교육사상적 기초를 다룬다. | 3-3-0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Theory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의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전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핵심역량과 관점을 확립한다. | 3-3-0 |
상담심리학 (Theories of Counseling) |
상담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각 이론에서의 상담의 목표, 과정, 기술을 이해하여 이의 적용능력을 갖춘다. | 3-3-0 |
교육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s in Education) |
교육학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 3-3-0 |
세계화 교육 (Global Education) |
여러나라의 교육 성취 수준, 교육 시스템, 학생 교사, 평가 등의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의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각국의 교육을 비교분석하는 전문가 양성 및 한국의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공적개발지원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다. | 3-3-0 |
교육측정및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ducation) |
학력검사의 제작, 표준화 검사의 선정과 사용 및 검사 결과의 평가와 해석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 3-3-0 |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리더십, 인사, 재정, 자원 관리의 능력을 배양하고 실제적인 마케팅기법과 기관운영 기법을 학습한다. | 3-3-0 |
교육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Eduaction) |
교육과 수업의 개념 탐색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학 교육의 성격을 탐색하고, 교육학 교육의 실제 사태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 3-3-0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다양한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에 대해 배우고, 집단상담의 과정과 집단상담자의 자질, 기술 및 윤리를 이해하며, 집단상담 실습 경험을 한다. | 3-3-0 |
교육공학과 문제해결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Problem Solving) |
제4차산업혁명시대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혁신적 교육훈련 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새로운 시대에 마주칠 수 있는 문제들을 교육적 맥락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해결하게 된다. | 3-3-0 |
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
교육 연구의 철학적 기초와 개념에 대한 경험적인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문제의 설정과 계획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를 다룬다. | 3-3-0 |
현대교육사조 (Contemporary Educational Thoughts) |
2차 세계대전이후 교육의 제 발전을 개관하고 현대 교육사조에 크게 미친 영향력과 새로운 학설, 새로운 방법의 실시를 알아본다. | 3-3-0 |
교육조직론 (Theories of Educational Organization) |
교육조직의 역사적 과정을 검토하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조직의 원리와 실제 및 실증적인 연구를 분석 검토한다. | 3-3-0 |
평생교육실습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
평생교육사 자격을 위한 실습기관의 준비를 한다. | 3-3-0 |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
특수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특수아의 유형 및 특징을 이해하며, 특수아 판별 방법 및 교육적 방안을 논의한다. | 3-3-0 |
교사론과 교직실무 (Theory of Teacher and Teaching Practice Affairs) |
좋은 교사의 특성, 교과 및 학생지도 방법, 교사의 역할과 지위, 권리와 의무, 교직발달과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쟁점사항에 관하여 토론하며,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 3-3-0 |
심리검사론 (Theory of Psychological Testing) |
학생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도우며 교육연구를 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제 검사 활용법을 습득한다. | 3-3-0 |
교육정책론 (Theories of Educational Policy) |
교육정책의 수립 및 정책수행과정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분석하면서 교육정책의 기본이론을 실제에 적용한다. 특히 정책의 수립, 개혁 및 분석평가 대안의 모형 작성을 연구한다. | 3-3-0 |
교육학논술 (Essay Writing on Eduaction) |
교육학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 3-3-0 |
고등교육론 (Theories and Policies of Higher Education) |
중등교육의 실제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고등교육의 실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제 하에 고등 교육 관련 제 이론, 실제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학습한다. | 3-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