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교육학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교과목개요

home 학부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학점
교육철학
(Philosophy of Education)
각종 교육철학에 대한 강의로 교육의 기본적인 문제들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각종 교육이론과 교육철학의 동향을 강의한다. 3-3-0
교육과 인간
(Education and Human)
이 과목은 교육학과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수강하는 교육학 입문 교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교육현장의 이슈를 해결하고 미래교육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교육학의 세부 학문분야와 교육실천 전문가들의 교육공동체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 이 과목의 주된 목표이다. 3-3-0
미래교육을 위한 AI 테크놀로지 활용
(Integrating AI for the Future of Education)
미래교육이 어떻게 변화할지 탐색하고 최신 기술이 교육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이해한다. 학습자는 매체의 특성과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원을 위한 교육콘텐츠과 학습환경설계 역량을 함양한다. 3-3-0
교육과문화
(Education and Culture)
문화를 교육학적 안목으로 관찰 이해하며 한국 교육의 문제를 문화적 차원에서 분석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3-0
서양교육사
(History of Western Education)
서양의 고대, 중세 문예부흥, 종교개혁 및 현대의 교육실제와 교육사상가의 견해를 역사적 발전단계로 고찰한다. 그리하여 이것을 동양교육사, 한국교육사와 비교한다. 3-3-0
교육사회학
(Educational Sociology)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인 패러다임으로 분석한다. 교육의 기능, 교육체제, 교육내용과 관련된 사회학자들의 모형, 개념 등을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논의한다. 3-3-0
교육심리학
(Educational Psychology)
심리학의 원리와 방법을 이용하여 교수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인간의 발달, 학습, 동기에 관한 주요 이론을 다양한 교육 상황에 적용하는 연습을 한다. 3-3-0
한국교육사
(History of Korean Education)
우리나라 교육의 역사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교육민주화에의 예지를 찾음과 동시에 한국 현대 교육의 진로를 올바르게 이끌어나가기 위한 과정이다. 3-3-0
교육통계
(Educational Statistics)
교육과 관련된 현상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통계학의 기초개념과 방법을 강의한다. 기술통계와 통계적 추리방법의 기초를 다룬다. 3-3-0
평생교육론
(Theories in Life-long Education)
성인과 평생교육의 주요개념, 이념 및 목표, 역사적 발달추세, 교육기관, 교육내용, 교수학습과정 및 성인학습 이론,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특성 등을 중심적으로 연구한다. 3-3-0
교육행정학
(Educational Administration)
교육행정의 개념, 원리, 이론의 이해를 목적으로 교육행정의 발달, 행정학과 교육행정학의 관계, 행정적 행위의 의사결정과정, 교육행정의 조직과 기능,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을 강의한다. 3-3-0
교수설계
(Instructional Design)
교수학습과정의 제반이론, 원리, 특성 및 전략 등을 분석하고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 후 교수학습과정에서의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설계한다. 3-3-0
평생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Nonformal Education)
평생교육 원리에 따른 프로그램 작성이론을 배우고, 그에 따른 실제 프로그램을 고안해 본다. 3-3-0
인간발달과 교육
(Human Development and Education)
인간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에 관한 기본 원리 및 특성을 학습하여, 발달에 관한 이해를 교육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3-0
교육과정론
(Theories of Curriculum)
한국교육이념, 학교교육의 목적,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의 변천, 지식의 분류, 교과목 편제, 교육과정내용의 선정과 편성, 새로운 학습이론, 학습을 위한 조직, 학습성과의 평가 등을 다룬다. 3-3-0
교육경제학
(Economics of Education)
교육자원의 배분 및 분배를 통하여 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산출을 거두는 과정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여 강의한다. 교육경비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예산, 그 집행, 회계, 감사 등의 과정을 강의한다. 3-3-0
교육고전
(Classics in Education)
현대 교육철학의 이론을 익히고 아울러 그 이론에 결정적 영행을 미친 사상을 연구하기 위해 고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육고전을 읽고 음미하며, 또 그 이론이 갖는 현대적 의의를 확인하면서 교육철학의 과제에 대한 교육사상적 기초를 다룬다. 3-3-0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Theory in Life-long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 이론과 접근법을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의 다양한 이념과 목적을 가진 기관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전능력을 습득하게 하여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핵심역량과 관점을 확립한다. 3-3-0
상담심리학
(Theories of Counseling)
상담이론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각 이론에서의 상담의 목표, 과정, 기술을 이해하여 이의 적용능력을 갖춘다. 3-3-0
교육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s in Education)
교육학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3-3-0
세계화 교육
(Global Education)
여러나라의 교육 성취 수준, 교육 시스템, 학생 교사, 평가 등의 현황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의 교육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연구한다. 본 과목은 각국의 교육을 비교분석하는 전문가 양성 및 한국의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공적개발지원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교육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개설된다. 3-3-0
교육측정및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Education)
학력검사의 제작, 표준화 검사의 선정과 사용 및 검사 결과의 평가와 해석에 대한 제반 이론을 연구한다. 3-3-0
평생교육경영론
(Life-long Education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평생교육기관 경영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평생교육기관 경영자로서의 리더십, 인사, 재정, 자원 관리의 능력을 배양하고 실제적인 마케팅기법과 기관운영 기법을 학습한다. 3-3-0
교육학교육론
(Teaching Theory in Eduaction)
교육과 수업의 개념 탐색을 바탕으로 하여 교육학 교육의 성격을 탐색하고, 교육학 교육의 실제 사태를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3-3-0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다양한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에 대해 배우고, 집단상담의 과정과 집단상담자의 자질, 기술 및 윤리를 이해하며, 집단상담 실습 경험을 한다. 3-3-0
교육공학과 문제해결
(Instructional Technology and Problem Solving)
제4차산업혁명시대 변화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혁신적 교육훈련 지식, 기술, 태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새로운 시대에 마주칠 수 있는 문제들을 교육적 맥락에 기초하여 분석하고 해결하게 된다. 3-3-0
교육연구법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교육 연구의 철학적 기초와 개념에 대한 경험적인 접근방법을 중심으로 문제의 설정과 계획수립, 연구의 설계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보고서 작성에 관한 기술적인 문제를 다룬다. 3-3-0
현대교육사조
(Contemporary Educational Thoughts)
2차 세계대전이후 교육의 제 발전을 개관하고 현대 교육사조에 크게 미친 영향력과 새로운 학설, 새로운 방법의 실시를 알아본다. 3-3-0
교육조직론
(Theories of Educational Organization)
교육조직의 역사적 과정을 검토하고 교육행정기관 및 학교조직의 원리와 실제 및 실증적인 연구를 분석 검토한다. 3-3-0
평생교육실습
(Practice of Life-Long Education)
평생교육사 자격을 위한 실습기관의 준비를 한다. 3-3-0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특수아의 유형 및 특징을 이해하며, 특수아 판별 방법 및 교육적 방안을 논의한다. 3-3-0
교사론과 교직실무
(Theory of Teacher and Teaching Practice Affairs)
좋은 교사의 특성, 교과 및 학생지도 방법, 교사의 역할과 지위, 권리와 의무, 교직발달과정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교사의 직무수행과 관련된 쟁점사항에 관하여 토론하며, 교사의 전문적 자질과 능력 향상 방안을 탐색한다. 3-3-0
심리검사론
(Theory of Psychological Testing)
학생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도우며 교육연구를 하는 데 적용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제 검사 활용법을 습득한다. 3-3-0
교육정책론
(Theories of Educational Policy)
교육정책의 수립 및 정책수행과정에 관련된 제반 문제를 분석하면서 교육정책의 기본이론을 실제에 적용한다. 특히 정책의 수립, 개혁 및 분석평가 대안의 모형 작성을 연구한다. 3-3-0
교육학논술
(Essay Writing on Eduaction)
교육학의 특성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에 역점을 둔다. 3-3-0
고등교육론
(Theories and Policies of Higher Education)
중등교육의 실제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고등교육의 실제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전제 하에 고등 교육 관련 제 이론, 실제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과학적인 분석기법을 학습한다.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