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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된윤리의 요람 윤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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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교육전공(National Ethics Education Major)

  • 교육학석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하는 자
  • 각 영역별 교과목은 다음과 같다.
윤리교육전공 과목정보
구분 과목번호 과 목 명 학점 시수 비 고




9143215 윤리과교육론특강*
(倫理科敎育論特講)
Advanced Studies on the
National Ethics Education
3 3 ※*표는
기본이수
영역의
교과목임.
9143216

윤리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倫理科敎材硏究 및 指導法)
Studies Material and
Technique Method in Ethics
3 3
9143217 윤리과 논리 및 논술 특강
(倫理科 論理 및 論述 特講)
Study On Logic and State
ment in Ethics Education
3 3




9143001 국가론세미나
(國家論세미나)
Seminar on Theory
of State
3 3
9143004 북한문제특강
(北韓問題特講)
Seminar on North Korea Problems 3 3
9143010 한국사회사상연구*
(韓國社會思想硏究)
Studies on Korean Social Thoughts 3 3
9143211 생태윤리연구(生態倫理硏究) Studies on Ecological Ethics 3 3
9143013 현대사상세미나
(現代思想세미나)
Seminar on Modern Thoughts 3 3
9143212 현대윤리특강
(現代倫理學硏究)
Seminar on Modern Ethics 3 3
9143018 민주주의교육론특강*
(民主主義敎育論特講)
Studies on Democracy Education 3 3
9143019 통일교육론특강*
(統一敎育論特講)
Topics on National Integration 3 3
9143020 한국사회문제 세미나
(韓國社會問題 세미나)
Seminar on Social
Problems of Korea
3 3
9143021 한국윤리사상특강*
(韓國倫理思想特講)
Seminar on Korean
Ethics Thoughts
3 3
9143213 가치교육연구*
(價値敎育硏究)
Research For the Value Education 3 3
논문
지도
9143022
논문지도Ⅰ(論文指導Ⅰ)
Thesis GuidanceⅠ
1
9143023 논문지도Ⅱ(論文指導Ⅱ) Thesis GuidanceⅡ 1

교과교육학 및 교과내용학

교육학 및 윤리학과의 관련성 아래 성립하는 윤리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밝히고, 윤리교육의 목적·내용·방법의 구조와 특성을 현장교육의 실제적인 측면과 결부시켜 연구하는 가운데 윤리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윤리교사로서 필요한 기본적 능력과 자질을 함양한다.
윤리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윤리내용학으로 이를 현장교육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심화시켜 지도함으로써 윤리교육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는 전문적 자질과 능력을 함양하는데 목적을 둔다.

윤리교육전공 교과목 해설

9143001 국가론세미나(Seminar on Theory of State)

국가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제 학문적 각도에서 이를 고찰하고, 국가의 일반이론을 연구, 분석함으로써 바람직한 국가관의 확립과 국가발전에 필요한 윤리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9143004 북한문제특강(Seminar on North Korea Problems)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및 교육에 관련된 제 문제들을 세미나 형식을 통해서 심층적인 접근을 한다. 학생들의 경우 본 강좌를 통하여 북한의 제 문제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더욱 집중적인 접근이 가능하며, 북한의 전반적인 제 문제들을 이론적인 바탕 위에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9143010 한국사회사상연구(Studies on Korean Social Thoughts)

한국 사회에 존재했던 주요한 사상들을 사회 현실과의 맥락 속에서 살펴 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 본 강좌는 사회사상을 검토하는 데 있어 사상 성립의 역사적 배경, 사회적 역할, 그리고 여러 사상들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등을 살펴보려고 한다.

9143013 현대사상 세미나(Seminar on Modern Thoughts)

현대의 주도적인 윤리적 사조와 가치 이해를 사회 사상들과의 연계 하에서 논의한다. 이 세미나는 학생들로 하여금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적인 이해의 능력을 함양하고, 나아가 윤리교육을 위한 이론적 배경과 실천적 지침을 마련할 수 있도록 이끈다.

9143015 윤리과교육론특강(Advanced Studies on the National Ethics ducation)

윤리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과 현장 연구의 기법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9143016 윤리과교재연구 및 지도법(Studies Material and Technique Method in Ethics)

도덕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분석에 기초하여 도덕과 교재의 구성 원리 및 내용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도덕교과의 지도방법을 모색한다.

9143018 민주주의교육론특강(Studies on Democracy Education)

국가 이념론을 정립하여 민주주의와 민주정치의 본질을 명확하게 인식시키면서 현대 국가의 필연적인 민주정치의 제 제도를 올바르게 수용시키고자 한다.

9143019 통일교육론특강(Topics on National Integration)

한반도 통일 문제의 근본적인 성격과 해법 등을 국내 정치 및 국제 정치적 맥락에서 거시적으로 접근 분석하여 통일에 대한 실천논리를 연구 개발한다.

9143020 한국사회문제세미나(Seminar on Korean Social Problems)

현대 한국 사회를 올바로 조망하고, 앞으로 한국 사회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전망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 본 강좌에서는 한국 근현대사회의 주요 사건과 쟁점, 이념들의 역사적 배경, 그리고 민족 현실과 외세와의 관련성 등을 고찰한다.

9143021 한국윤리사상특강(Seminar on Korean Ethics Thoughts)

한국 윤리 사상의 중심 주제를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관계하여 체계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의 근본적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 윤리 사상의 주요 흐름과 가치 규범의 준거 그리고 탈현대사회의 조건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9143211 생태윤리연구(Studies on Ecological Ethics)

심층생태윤리의 기본원리와 연구방법을 통해 생태공경의 가치를 이해함으로써 생태윤리교육을 위한 이론과 실천적 지침을 정립하도록 한다. 아울러 생태윤리적 세계관에 영향을 미치는 종교사유방식과 신념체계의 상관관계를 탐색하도록 한다.

9143212 현대윤리특강(Seminar on Modern Ethics)

현대의 중요한 윤리적 문제를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관계하여 체계적으로 조망하고 그것의 근본적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 윤리사상의 주요 흐름과 가치 판단의 기준 그리고 탈현대사회의 조건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한다.

9143213 가치교육연구(Research For the Value Education)

가치론에 대한 현장 교육적 이해를 위하여, 다양한 가치론의 유형에 대한 분석을 위주로 한다. 이에 따라 가치분석의 교육목표, 가치분석의 교수전략, 가치분석의 교수과정, 가치 갈등의 해결을 살펴보고, 가치명료화 가치분석, 가치탐구, 가치인격, 통합적 가치교육론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가치교육의 구조적 이해와 체계적 이론 정립에 주안점을 둔다.

9143217 윤리과 논리 및 논술 특강(Seminar on Logic and Essay Writing in Ethics Education)

도덕 교과에 필요한 논리적 정합성, 합리적 추론, 비판적 사고 등의 능력과 현대사회의 다양한 도덕 문제들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음 함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