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참된윤리의 요람 윤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home 학과소개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학과소개 및 교육목표

본 학과는 1981년에 설치되어 2009년에 “국민윤리교육과”에서 “윤리교육과”로 명칭을 바꿨으며, 중․고등학교의 도덕 및 윤리 교사의 양성에 일차적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학과는 우선 학생들로 하여금 개인 생활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윤리를 다각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그리하여 본 학과는 한국 및 동․서양의 윤리사상, 철학, 사회과학, 종교학 등의 폭 넓고도 심도 깊은 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러한 강좌들을 통해 중등학교 도덕․윤리 교사로서의 자질은 물론 사회와 국가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최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올바른 인간관과 사회관을 갖출 수 있다.

한편, 유능한 교사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실제적으로 필요한 교과교육학적 능력을 구비해야 한다. 그리하여 본 학과에서는 도덕․윤리 교육론, 도덕․윤리 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과 같은 강좌들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교과교육학적 지식과 능력을 구비하도록 하고 있다.

윤리교육과는 위와 같은 학과 설립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5명의 성실하고 우수한 교수가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 결과 본 학과는 전국의 윤리 교육 관련 학과 중에서 2007~2009 3년간 도덕윤리교사 최다배출의 합격률, 2017학년도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인문계열 최다인원 합격(졸업생 포함), 2019학년도 사범대학 최다 임용 합격(졸업생 포함 총 20명) 등을 자랑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본 학과에서 습득한 능력과 열정을 바탕으로 개인, 학교, 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고 실천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

졸업생들은 공․사립 중․고등학교 교사 및 교육 전문직, 교육 및 일반 행정 공무원,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관련 일반 기업체, 교육관련 기업체 및 출판사, 언론기관, 연구소 및 대학기관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윤리 및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많아짐에 따라, 향후 졸업생들의 진로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과발전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