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참된윤리의 요람 윤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home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홈페이지를 방문한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국립거점대학인 우리 충북대학교는 울창한 나무들과 숲이 건물과 잘 어우러진 아름다운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에 자리한 우리 윤리교육과는 중등윤리교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목적대학으로서의 사명을 지고, 훌륭한 학풍과 더불어 학생들의 삶에 대한 교수님들의 진지한 관심과 사랑, 선후배가 서로 협동하고 권면하는 좋은 전통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상호작용하여 최근 10여 년간 전국임용고사 합격률 10%대를 유지해 왔으며 최상위권 대학으로서의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우리 윤리교육과 교수진은 도덕철학 및 윤리교육학 등을 강의하시는 김연숙 교수님, 민주주의 이론 및 시민교육을 담당하고 계시는 조일수 교수님, 서양윤리사상 및 응용윤리 등을 강의하시는 김남준 교수님, 교과교육 및 통일교육 등을 강의하시는 손경원 교수님, 동양윤리 및 한국윤리 등을 강의하시는 강보승 교수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각 교수님들은 학생들의 교육에 헌신할 뿐만 아니라 각각의 분야에서도 권위 있는 논문 및 출판 등의 연구 성과를 내고 계십니다.

1학년 교육 과정에서는 장차 도덕 선생님이 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윤리학 기초 안내와 더불어 사회적, 윤리적 이슈에 대한 폭넓은 관심과 소양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2-3학년에서는 도덕교사로서의 심성 함양과 윤리교사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보다 심층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3-4학년에서는 윤리 원전 강독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감을 가질 수 있도록 교과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용고사에 대비할 수 있도록 최상의 윤리학적 내용지식과 교수법적 지식을 전수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윤리교육과의 좋은 전통은 졸업해 나가신 선배님들의 후배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스터디 동아리를 통한 학우들간의 학문적인 교제, MT, 체육대회, 축제 등을 통한 선후배들의 화목한 유대감 형성, 학생 개개인에 대한 교수님들의 관심과 지도 등이 어우러진 결실이라 하겠습니다.

우리 윤리교육과는 앞으로도 한결같이 노력하여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 보다 훌륭한 윤리·도덕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윤리교육과 학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