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만물의 이치, 모든 과학의 근원, 그것은 물리! 물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교과목개요

home 학부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학년 학기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비고
1 1,2 일반물리학 및
실험Ⅰ,Ⅱ
뉴턴역학과 열역학을 기초로 하여, 자연을 구성하는 물질의 근본과 그들 사이에 일어나는 여러가지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전공에 기초를 다지게 한다. 열과 에너지, 열 및 열역학 제1·2법칙을 정리하고, 역학적인 파동론, 전자기학, 빛의 특성과 전파, 상대론적 역학, 현대물리학 기초분야를 다룬다.
1 1,2 물리교육자료
제작Ⅰ,Ⅱ
중등학교 과학과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 중 물리와 관련된 내용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학습자료를 스스로 제작하여 지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1,2 중등물리실험
Ⅰ,Ⅱ
중등학교 과학 및 물리교과에서 다루고 있는 제반 실험 내용 및 실험 지도 방법을 습득한다.
2 1 물리학연습Ⅰ 역학, 열역학, 광학 및 전자기학 기초분야의 실험.실습을 실시하여 이론을 구체화 하며 교육현장에 맞는 실험 도구의 개발, 물리교육 자료의 구성을 실습하여 물리교육현장에 이용하도록 한다.
2 2 물리학연습Ⅱ 전공과정에 있어 일반물리에 대한 기초학습이 부족한 학생 혹은 복학하여 일반물리에 대한 복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제풀이를 통해서 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키고 앞으로의 전공에 기초를 다진다.
2 1,2 역학 및
역학교육Ⅰ,Ⅱ
물체의 운동과 관련된 물리현상들을 수식으로 표현하고 (운동방정식), 이를 풀어 그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기본적이면서도 오류를 범하기 쉬운 기본 개념을 습득케 한다.
2 1,2 수리물리학Ⅰ,Ⅱ 물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수학이론을 배우고 다양한 예제를 통해 그 이론의 실제 응용을 배운다.
2 2 IT 융합
물리교육
SW 기반 물리 동역학 알고리듬, 피지컬 컴퓨팅의 이해 및 알고리듬 개발, 센서 및 반도체와 피지컬 컴퓨팅 융합적 이해, 로봇 알고리듬 이해 및 설계, 로봇의 작동 메커니즘 설계, 피지컬 컴퓨팅 기반의 과학교육과정 이해 등의 내용
3 1 AI 융합
물리교육
기계학습과 인공지능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물리학의 제 분야에서 AI가 활용되는 방법과 적용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또한 중등학교에서 기초 AI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학교육의 적용 방법에 대하여 예비교사로서 필요한 훈련을 수행한다.
3 1 과학교육론 물리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주제들을 학습하며 물리학사, 물리교육과정, 물리교육평가 등을 포함한다.
3 1,2 전자기학 및
전자기학교육
Ⅰ,Ⅱ
전기장의 기본 성질을 습득시켜 전류의 개념적 그림을 그리게 하여 특수상대성 이론에 의하여 자기장으로서의 변환 및 자기적 특성을 이해시킨다.
3 1,2 현대물리학 및
현대물리교육
Ⅰ,Ⅱ
현대물리학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내용을 지도하고 현대물리학의 중심개념들을 중고등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1,2 물리학실험
Ⅰ,Ⅱ
역학, 열역학, 광학 및 전자기학 기초분야의 실험·실습을 실시하여 이론을 구체화 하며 교육현장에 맞는 실험 도구의 개발, 물리교육 자료의 구성을 실습하여 물리교육현장에 이용하도록 한다.
3 1 과학교육과
컴퓨터
물리학의 전 분야의 문제들을 mathematica를 이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체득케 한다.
3 1 역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역학과 관련된 내용을 중등학교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맞게 재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방법과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내용 구성 및 지도방법을 배운다.
3 1 역학 및
역학교육
공통과학을 이수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물체의 운동과 관련된 물리현상들을 수식으로 표현하고(운동방정식), 이를 풀어 그 의미를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기본적이면서도 오류를 범하기 쉬운 기본개념을 습득케 한다.
3 2 전자학 및 실험 원자 물리학과 전자기학의 기본개념을 응용하여 각종 소자의 특성과 회로의 개념을 실험을 통하여 익히게 하며 물리학 전문실험에 활용케 한다.
3 2 물리과 교재연구
및지도법
중·고등학교의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물리과 교재 내용을 단원별로 검토하고 논의하여, 현장학습에 올바로 적용되도록 지도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3 2 파동 및
광학교육
파동(빛)의 반사, 굴절, 간섭, 회절, 원자구조의 이해 등으로 이루어지는 물리광학과 양자 광학의 기본 개념과 현상을 다루고 그 응용으로 광속의 측정, 간섭계, 분광계, 양광결정체 등을 다루며, 레이저 광학의 기초를 배운다.
3 2 전통과학탐구
지도
우리의 전통 문화 속에 담겨있는 과학정신을 탐구하고 전통 문화재들 속에 들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게 하며 이를 바탕으로 중등학생들에게 전통문화를 통하여 과학개념을 규정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3 2 전자기학 및
전자기학교육
공통과학을 이수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전기장의 기본 성질을 습득시켜 전류의 개념적 그림을 그리게 하여 특수상대성 이론에 의하여 자기장으로서의 변환 및 자기적 특성을 이해시킨다.
4 1,2 양자역학Ⅰ,Ⅱ 현대물리학 특히 원자핵물리학, 고체물리학, 광학에 기초가 되는 양자역학의 기본 개념과 기본 이론체계를 이해하여 실제의 물리적인 계에 적용하는 능력을 익히고자 한다.
4 1 열 및
통계물리학
열역학계의 정의, 열역학의 기본원리를 강의하며 많은 입자로 구성된 거시세계의 행위를 입자개개의 행동으로부터 유추하는 통계적 방법을 강의한다.
4 1 전자기학 교재연구
및 지도법
전자기학과 관련된 내용을 중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과정에 맞게 재구성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방법과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학습내용 구성 및 지도방법을 배운다.
4 1 현대물리학
세미나
현대 물리학의 기초 이론이나 토픽을 발췌하여 학생 교수 사이에 발표, 토의, 평가하게 한다.
4 1,2 고급물리학
실험 Ⅰ,Ⅱ
개인 과학 작품의 설계와 제작을 습득시키며 정밀 실험기구의 조립 및 측정을 하여 물리학 이론을 검증한다.
4 1 원자핵 물리학 원자 물리학 및 양자 역학을 기초로 하여 원자핵의 모형, 핵분열 현상, 핵융합 현상, 핵에너지의 개발을 다루며 가속기의 현황 및 입자의 기초이론을 다룬다.
4 1 나노물리학 및
나노물리학
교육
나노세계의 물리적 현상에 대한 최신의 물리학 이론과 그 응용을 소개하고 이를 실생활과 관련시켜 중등학생들을 지도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4 1 현대물리학 및
현대물리학
교육
공통과학을 이수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현대물리학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내용을 지도하고 현대물리학의 중심개념들을 중·고등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2 과학교육특강 과학 철학, 과학사, 과학 학습 심리, 과학평가 등 과학교육과 관련된 주제에 대하여 보다 광범위하게 그리고 심도 있게 다루며 발표와 논의를 중심으로 한다.
4 2 물리학 특강 현재 물리학계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분야에 관한 정보들을 수집, 정리하여 이를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2 광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간섭, 회절, 반사, 양자광학 등 물리광학의 기본현상을 다루고 그 응용으로 광속의 측정, 간섭계, 분광계, 양광결정체 등을 소개하며 Laser 광학의 기초를 배운다.
4 2 상대성 이론 상대성 원리의 기본개념을 로렌츠 도해를 이용하여 여러 가지 실제의 물리학 경우를 상대론적으로 논의하게끔 하고자 한다.
4 2 고체물리학 고체의 성질에 대한 현상론적인 것으로부터 응용에 필요한 수준까지 취급하고, 결정구조, Photon, Energy band, 전자대 이론, Fermi 통계 등을 다룬다.
4 2 과학사 과학적 개념들의 "발견의 맥락", 즉 주요 과학 개념 형성의 역사적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과학 학습을 할 수 있게 한다.
4 2 과학과 논리 및
논술
중·고등학교 일선교육현장에서 시행되는 과학과 논리 및 논술교육 내용을 검토하고 중·고등학교 논리 및 논술교육의 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