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아름다운 우리말을 갈고 닦는 국어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교과목개요

home 학부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학년 학기 교과목 교과목설명 학점
1 1 국어학개론 국어학 연구의 전 영역을 기초적이면서 개략적인 범위 내에서 총괄함으로써 국어학 전반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 영역의 국어학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3
1 1 AI 시대의 문학 교육 AI가 교육의 주요 화두로 떠오른 시대에 문학에 효과적인 매체 환경과 교육의 방법들을 고찰한다. 더불어 다양한 현대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이 시대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상상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학 교육의 방법을 탐색한다. 3
1 2 국문학개론 한국문학의 장르별 특성 및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우리 문학의 예술적 성격 및 민족적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한다. 3
1 2 국어과교육론 국어활동을 교육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국어활동의 원리에 관한 지식은 물론 국어교육의 방법적 원리에 관한 지식도 이해하게 한다. 우수한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어교육의 전반에 관한 개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정책,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재,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평가 등을 습득하게 한다 3
2 1 국어사 국어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유기적으로 이해하고 언어변화의 일반원리에 의하여 국어의 변천과정을 해석함으로써 국어연구의 통시적 방법론에 익숙하게 하여 현대국어 연구와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3
2 1 현대시론 및
시교육론
현대시론을 검토하여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시 이론을 작품 분석에 구체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시 이해를 심화한다. 아울러 중등학교에서 현대시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3
2 1 구비문학교육론 전통 구비문학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는 과목이다. 說話, 民謠, 巫歌, 판소리, 民俗劇, 속담, 수수께끼 등 갈래의 구비문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 보고, 각 갈래의 작품들에 대해 때로는 전통적 시각에서 때로는 현대적 문제 의식 하에 읽으면서 교육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모색해 본다. 3
2 1 고전작가론 및 교육 한국 고전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생애와 문학 작품을 정리 분석하여 작가의 삶과 문학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우리 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아울러 문학교육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방법을 다양하게 살펴본다. 3
2 2 국어과 논리 및 논술 국어교사의 기본적인 능력인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이다. 국어과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적이고 창의적인 논술의 능력을 신장하는 한편 논술교육의 방법 습득을 목표로 한다. 3
2 2 고전문학사교육론 고대문학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에 걸쳐, 거기에 깃든 사상과 주체의식 및 미의식에 대하여 연구하며, 덧붙여서 변천과정을 알아본다. 3
2 2 국어음운지도론 음성과 음소의 구별에서 시작하여 음운론적 대립, 음운체계, 음운규칙 등에 대한 이론과 사실 양면에 걸친 지식을 습득케 하고 국어음운론을 지도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3
2 2 국어문법교육론 국어문법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소개하고, 문법연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시키며, 국어문법 서술에 있어서 문제점 등을 검토한다. 아울러 국어문법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3
2 2 문학연구방법교육론 문학적 제 현상을 객관적으로 분석·검토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그것을 우리 문학 논의에 적용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아울러 문학연구방법론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3
2 2 현대소설교육론 동서의 소설론이 한국현대소설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밝히며, 아울러 그 특성, 발달과정 등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현대소설의 지향점까지 설정되도록 한다. 3
3 1 의사소통교육론 언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개념들을 소개하고, 수동적인 암기나 관찰활동을 통한 “언어지식”의 습득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적절한 의사소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실질적인 “언어사용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
3 1 현대문학사교육론 한국현대문학의 사적 흐름을 조망하고 개별 장르사의 특징 및 개별 작가 작품의 전반에 관해서 살펴본다. 특히 문예사조적, 연대기적 문학사 연구방법론을 지향하며, 정신사적 사상사적 민족문학사의 연구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전통단절론을 극복하고 영정조 이후 현재까지의 진정한 한국 현대문학사가 되도록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아울러 현대문학사 교육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3
3 1 중세국어문법교육론 훈민정음 창제 이후 임진왜란까지의 중세국어 자료를 검토하여 표기법, 음운, 문법, 및 어휘 등 국어학 제반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3
3 1 고전시가교육론I 고전시가 중 향가의 해독과 감상 및 고려 가요의 해석과 감상을 위주로 가르친다. 아울러 향가와 고려 가요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룬다. 3
3 1 현대희곡교육론 희곡의 장르적 특성과 희곡이론 일반, 그리고 개화 계몽기 이후의 한국근대 희곡발달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소설, 시, 비평 등 다른 장르와의 연계성도 상호영향사적 측면에서 논하며, 작가 작품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아울러 현대희곡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3
3 2 국어의미지도론 순수 및 일반의미론의 연구사, 연구방법론 등을 소개하고 문헌 자료를 가지고 현대국어와 비교하여 그 의미 변화를 검토하고 문법론과 연결시켜 실제의 국어 의미 문제를 분석한다. 아울러 국어의미론을 지도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3
3 2 고전시가교육론II 국문학의 대표적 고전시가 갈래인 시조와 가사 문학의 특성과 전개 양상을 규명하고, 대표적 작품을 감상하며 작가연구를 겸한다. 아울러 시조와 가사 갈래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각도로 다룬다. 3
3 2 고소설교육론 고전문학 분야 중 대표적인 갈래인 고소설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강의이다. 유형별로 나누어 고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개관한 후, 고소설사를 염두에 둔 깊이 있는 개별 작품 이해에 이르도록 한다. 이를 통해 중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스스로 조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3
3 2 국어학자료교육론 고대, 중세 및 근대의 국어자료를 원전으로 학습하고, 나아가 언어학 이론 습득을 위한 원서강독을 통하여 국어학 연구의 이론과 방법 및 태도를 익히게 한다. 3
3 2 현대작가론 및 교육 작가론의 존재근거와 방법론을 검토하고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문학적 자료를 정리 분석하여 작가의 정신 구조와 문학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우리 문학 이해를 확대․심화한다. 아울러 한국현대작가를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3
3 2 현대비평교육론 문학에 있어서의 비평의 역사와 한계와 절차, 방법, 기준과 유형 등을 중심으로 하여 그 사적 변천 양상은 물론, 실제 작품과의 관련 하에 문학에 대한 비평안목과 식견을 기른다. 아울러 비평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3
4 1 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과 교재의 내용과 구성을 분석, 검토하여 교수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내용에 따라 적절한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재의 내용을 교육환경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학습상황에 따라 적절한 교재를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3
4 1 국어학특강 국어에 관한 중요하고도 문제되는 가제를 중심으로 하나하나 연구, 검토하여 국어의 구조 및 그 변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3
4 1 고전산문강독 한국문학사상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고전산문 작품들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해 보는 강의이다. 작품의 작자 의식, 구조와 의미, 서사 기법, 문학사적 위상, 현대적 시각을 바탕으로 한 해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3
4 1 국어교수법 특강 중등학교 국어교사로서, 국어과의 전공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적 지식을 이해하게 한다. 국어과 교육의 학습과제를 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며, 각 과제에 적절한 교수법을 익히도록 한다. 3
4 2 국어방언교육론 일반 방언론의 연구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제로 현지방언 조사연구를 행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키며 방언사 방언구획 등의 기술을 통하여 국어사에 기여한다. 3
4 2 국어학사교육론 국어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개관하는 과목인데 지난날의 연구의 이해와 반성을 통해서 새로운 국어학의 지표를 모색한다. 3
4 2 현대문학특강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서 제 문제를 연구주제로 연구사, 작가, 작품론 등으로 확대 심화시키는데 이를 통하여 망라된 제 사항을 체계화하는 방법도 아울러 습득시킨다. 3
4 2 고전문학교재연구 한국 고전문학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인 시대 순을 따라 이해시킨다. 고전문학 작품을 직접 읽어나감으로써 독해력을 길러 나가면서 시대적인 특징을 파악케 한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