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학년 | 학기 | 교과목 | 교과목설명 | 학점 |
---|---|---|---|---|
1 | 1 | 국어학개론 | 국어학 연구의 전 영역을 기초적이면서 개략적인 범위 내에서 총괄함으로써 국어학 전반의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개별 영역의 국어학 연구를 위한 토대를 마련한다. | 3 |
1 | 1 | AI 시대의 문학 교육 | AI가 교육의 주요 화두로 떠오른 시대에 문학에 효과적인 매체 환경과 교육의 방법들을 고찰한다. 더불어 다양한 현대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이 시대가 직면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상상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문학 교육의 방법을 탐색한다. | 3 |
1 | 2 | 국문학개론 | 한국문학의 장르별 특성 및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우리 문학의 예술적 성격 및 민족적 정서를 올바르게 이해한다. | 3 |
1 | 2 | 국어과교육론 | 국어활동을 교육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익히게 한다. 국어활동의 원리에 관한 지식은 물론 국어교육의 방법적 원리에 관한 지식도 이해하게 한다. 우수한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국어교육의 전반에 관한 개론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정책,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과 교재, 국어과 교수-학습, 국어과 평가 등을 습득하게 한다 | 3 |
2 | 1 | 국어사 | 국어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유기적으로 이해하고 언어변화의 일반원리에 의하여 국어의 변천과정을 해석함으로써 국어연구의 통시적 방법론에 익숙하게 하여 현대국어 연구와의 조화를 이루게 한다. | 3 |
2 | 1 | 현대시론 및 시교육론 |
현대시론을 검토하여 이론적 기초를 확립하고 시 이론을 작품 분석에 구체적으로 적용함으로써 시 이해를 심화한다. 아울러 중등학교에서 현대시를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3 |
2 | 1 | 구비문학교육론 | 전통 구비문학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는 과목이다. 說話, 民謠, 巫歌, 판소리, 民俗劇, 속담, 수수께끼 등 갈래의 구비문학적 특성에 대해 알아 보고, 각 갈래의 작품들에 대해 때로는 전통적 시각에서 때로는 현대적 문제 의식 하에 읽으면서 교육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모색해 본다. | 3 |
2 | 1 | 고전작가론 및 교육 | 한국 고전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생애와 문학 작품을 정리 분석하여 작가의 삶과 문학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우리 문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아울러 문학교육 현장에서 이를 적용할 방법을 다양하게 살펴본다. | 3 |
2 | 2 | 국어과 논리 및 논술 | 국어교사의 기본적인 능력인 논리적인 글쓰기에 대한 종합적인 학습이다. 국어과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적이고 창의적인 논술의 능력을 신장하는 한편 논술교육의 방법 습득을 목표로 한다. | 3 |
2 | 2 | 고전문학사교육론 | 고대문학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장르에 걸쳐, 거기에 깃든 사상과 주체의식 및 미의식에 대하여 연구하며, 덧붙여서 변천과정을 알아본다. | 3 |
2 | 2 | 국어음운지도론 | 음성과 음소의 구별에서 시작하여 음운론적 대립, 음운체계, 음운규칙 등에 대한 이론과 사실 양면에 걸친 지식을 습득케 하고 국어음운론을 지도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 3 |
2 | 2 | 국어문법교육론 | 국어문법 연구의 의의와 가치를 소개하고, 문법연구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시키며, 국어문법 서술에 있어서 문제점 등을 검토한다. 아울러 국어문법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 3 |
2 | 2 | 문학연구방법교육론 | 문학적 제 현상을 객관적으로 분석·검토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고 그것을 우리 문학 논의에 적용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아울러 문학연구방법론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 3 |
2 | 2 | 현대소설교육론 | 동서의 소설론이 한국현대소설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밝히며, 아울러 그 특성, 발달과정 등의 분석과 연구를 통해 현대소설의 지향점까지 설정되도록 한다. | 3 |
3 | 1 | 의사소통교육론 | 언어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의사소통능력”의 하위 개념들을 소개하고, 수동적인 암기나 관찰활동을 통한 “언어지식”의 습득보다는, 학생들로 하여금 적절한 의사소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실질적인 “언어사용능력”을 함양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3 |
3 | 1 | 현대문학사교육론 | 한국현대문학의 사적 흐름을 조망하고 개별 장르사의 특징 및 개별 작가 작품의 전반에 관해서 살펴본다. 특히 문예사조적, 연대기적 문학사 연구방법론을 지향하며, 정신사적 사상사적 민족문학사의 연구방법론에 초점을 맞추어 전통단절론을 극복하고 영정조 이후 현재까지의 진정한 한국 현대문학사가 되도록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아울러 현대문학사 교육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 3 |
3 | 1 | 중세국어문법교육론 | 훈민정음 창제 이후 임진왜란까지의 중세국어 자료를 검토하여 표기법, 음운, 문법, 및 어휘 등 국어학 제반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 3 |
3 | 1 | 고전시가교육론I | 고전시가 중 향가의 해독과 감상 및 고려 가요의 해석과 감상을 위주로 가르친다. 아울러 향가와 고려 가요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룬다. | 3 |
3 | 1 | 현대희곡교육론 | 희곡의 장르적 특성과 희곡이론 일반, 그리고 개화 계몽기 이후의 한국근대 희곡발달사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소설, 시, 비평 등 다른 장르와의 연계성도 상호영향사적 측면에서 논하며, 작가 작품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아울러 현대희곡을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 3 |
3 | 2 | 국어의미지도론 | 순수 및 일반의미론의 연구사, 연구방법론 등을 소개하고 문헌 자료를 가지고 현대국어와 비교하여 그 의미 변화를 검토하고 문법론과 연결시켜 실제의 국어 의미 문제를 분석한다. 아울러 국어의미론을 지도하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한다. | 3 |
3 | 2 | 고전시가교육론II | 국문학의 대표적 고전시가 갈래인 시조와 가사 문학의 특성과 전개 양상을 규명하고, 대표적 작품을 감상하며 작가연구를 겸한다. 아울러 시조와 가사 갈래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각도로 다룬다. | 3 |
3 | 2 | 고소설교육론 | 고전문학 분야 중 대표적인 갈래인 고소설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강의이다. 유형별로 나누어 고소설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개관한 후, 고소설사를 염두에 둔 깊이 있는 개별 작품 이해에 이르도록 한다. 이를 통해 중등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스스로 조직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3 |
3 | 2 | 국어학자료교육론 | 고대, 중세 및 근대의 국어자료를 원전으로 학습하고, 나아가 언어학 이론 습득을 위한 원서강독을 통하여 국어학 연구의 이론과 방법 및 태도를 익히게 한다. | 3 |
3 | 2 | 현대작가론 및 교육 | 작가론의 존재근거와 방법론을 검토하고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중요한 작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문학적 자료를 정리 분석하여 작가의 정신 구조와 문학적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우리 문학 이해를 확대․심화한다. 아울러 한국현대작가를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 3 |
3 | 2 | 현대비평교육론 | 문학에 있어서의 비평의 역사와 한계와 절차, 방법, 기준과 유형 등을 중심으로 하여 그 사적 변천 양상은 물론, 실제 작품과의 관련 하에 문학에 대한 비평안목과 식견을 기른다. 아울러 비평을 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을 다양하게 알아본다. | 3 |
4 | 1 | 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과 교재의 내용과 구성을 분석, 검토하여 교수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습내용에 따라 적절한 지도방법을 익힐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재의 내용을 교육환경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고, 다양한 학습상황에 따라 적절한 교재를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 3 |
4 | 1 | 국어학특강 | 국어에 관한 중요하고도 문제되는 가제를 중심으로 하나하나 연구, 검토하여 국어의 구조 및 그 변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 3 |
4 | 1 | 고전산문강독 | 한국문학사상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고전산문 작품들을 선정하여 강독하고 이를 바탕으로 토론해 보는 강의이다. 작품의 작자 의식, 구조와 의미, 서사 기법, 문학사적 위상, 현대적 시각을 바탕으로 한 해석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 3 |
4 | 1 | 국어교수법 특강 | 중등학교 국어교사로서, 국어과의 전공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는데 필요한 방법론적 지식을 이해하게 한다. 국어과 교육의 학습과제를 선정하고, 교수-학습 과정안을 작성하며, 각 과제에 적절한 교수법을 익히도록 한다. | 3 |
4 | 2 | 국어방언교육론 | 일반 방언론의 연구방법론을 소개하고 실제로 현지방언 조사연구를 행하여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키며 방언사 방언구획 등의 기술을 통하여 국어사에 기여한다. | 3 |
4 | 2 | 국어학사교육론 | 국어에 대한 연구가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개관하는 과목인데 지난날의 연구의 이해와 반성을 통해서 새로운 국어학의 지표를 모색한다. | 3 |
4 | 2 | 현대문학특강 | 한국 현대문학에 있어서 제 문제를 연구주제로 연구사, 작가, 작품론 등으로 확대 심화시키는데 이를 통하여 망라된 제 사항을 체계화하는 방법도 아울러 습득시킨다. | 3 |
4 | 2 | 고전문학교재연구 | 한국 고전문학의 발달과정을 역사적인 시대 순을 따라 이해시킨다. 고전문학 작품을 직접 읽어나감으로써 독해력을 길러 나가면서 시대적인 특징을 파악케 한다.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