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정보
과목 | 내용 |
---|---|
체조 Ⅰ (Gymnastics Ⅰ) |
신체의 조직적인 발달을 도모하면서 근력과 유연성을 양성하여 그것을 잘 활용하는 신체를 만들고 조정력을 높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지도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마루운동은 공중돌기 동작과 힘, 균형, 유연성, 물구나무서기 및 조화로운 리듬의 동작을 조합하여 행하는 안무운동이다. |
체육원리 (Principle of P.E) |
인간행위의 본질과 Sport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교육의 목표와 원리에 관한 사상적 체계를 이해한다. |
육상 Ⅰ (Track and Field Ⅰ) |
올바른 단거리 달리기 방법과 스타트 방법 및 허들경기 방법을 단계적으로 지도하여 육상의 트랙 종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
골프 (Golf) |
스윙의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기본 매너를 습득하여 실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핸드볼 Ⅰ (Handball Ⅰ) |
핸드볼의 기본이 되는 기초체력과 다양한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핸드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핸드볼 경기를 통한 경기능력과 지도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레져스포츠 Ⅰ (Leisure Sports Ⅰ) |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수영 Ⅰ (Swimming Ⅰ) |
수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익히고, 각종영법 및 수상 안전법을 익혀 자신의 안전 및 타인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수영능력과 기술을 연마한다. |
평생체육론 (Theory of Life-time Sports) |
모두를 위한 스포츠(sport for all)라는 명제 아래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이 점차 증가하면서여성의 건강이나 운동능력에 대한 정보 요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남녀간의 차이와 유사성, 운동과 월경기능, 운동과 무월경, 영양과 체중조절 등의 주제로 운동에 대한여성의 생리학적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
스키 (Ski) |
현대인의 여가활동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스키와 스노우보드 기술을 단계적으로 익히기 위하여충분한 이론과 함께 기본동작을 연습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현장 실습을 통하여 여러 가지 스키와 스노우보드 기술을 습득하게 함. |
배드민턴 Ⅰ (Badminton Ⅰ) |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서브 및 리시브방법,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핸드볼 Ⅱ (Handball Ⅱ) |
심화된 개인 기초기술 익히며, 연습경기를 통하여 경기전술의 분석 및 대처능력, 팀플레이, 코칭법, 심판법을 숙지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
배구 Ⅰ (Volleyball Ⅰ) |
배구의 기초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통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체육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함. |
축구 Ⅰ (Soccer Ⅰ) |
축구경기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축구경기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축구 경기력과 지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체조 Ⅱ (Gymnastics Ⅱ) |
1) 체조에 대한 이론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과학적이고 구조적으로 구성된 각 기술들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한다. 2) 기계체조의 각 종목별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스포츠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기른다. 뜀틀은 뛰어서(도움닫기) 두 다리를 모아 발구름하여 몸을 띄워(발구름 직전 도움 짚기를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양손을 말 위에 놓고 간단하게 버티는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정확한 착지가 점수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
무용학개론 (Introduction to Dance) |
무용이 가지고 있는 여러 측면 중에서 특히, 사회문화로서의 가치와 학교교육으로서의 가치 및평생교육으로서의 가치 등을 관련분야의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고, 실제 여러 종류의 무용 감상을 통하여 무용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
본 교과목은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는 것을 강의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
수상스포츠 (Water Sports) |
수상스포츠로서 각광받고 있는 종목인 수상스키, 레프팅 등의 수상스포츠 종목에 대한 현장실습을 통해 종목별 기술을 익히고 질 높은 훈련을 하여 수상 스포츠 종목에 대한 지도자적 자질을 배양한다. |
세미나 Ⅰ (Seminar Ⅰ) |
국제화시대의 지도자로서 전공에 관련된 외국 논문 및 잡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외국어능력을배양한다. 특히 일본어를 중심으로 쓰기, 말하기 위주로 지도하여 일본어 기초회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레져스포츠 Ⅱ (Leisure Sports Ⅱ) |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체육과 논리 및 논술 (Logic and Discourse of Physical Education) |
체육학의 원리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및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
육상 Ⅱ (Track and Field Ⅱ) |
높이뛰기와 포환던지기 종목을 실습을 통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하여 육상의 필드종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
수영 Ⅱ (Swimming Ⅱ) |
수영에 대한 기초이론 즉 수영의 역사, 원리, 역학, 동작, 상해에 대한 구급 및 대처방법을 이론수업을 통해 학습하게 되며, 실습을 통해서 각종영법을 정확히 소화 할 수 능력을 학습한다. 그리고 유아 · 아동들을 위한 수영지도법의 기초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
체육통계학 (Statistics in P.E) |
스포츠 및 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스포츠 현장의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토록 한다. |
신체 컨디셔닝과 훈련법 (Physical Conditioning and Training) |
신체 컨디셔닝과 훈련법은 경기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신체적 컨디션과 체력훈련 방법을 강의하는 과목으로써 훈련법의 원리, 구조 및 체계, 나아가서 세부적인 목적에 따라 트레이닝의 이론과 실기 내용을 강의함. |
체육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of P.E) |
운동생리학의 가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운동에 의하여 인체가 경험하게 되는 생리적, 해부적 반응 및 적응현상과 운동의 효과와 관련된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적으로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트레이닝이나 운동처방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민속무용 (Folk Dance) |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Folk Dance)을 익혀 학교체육이나 생활체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
배구 Ⅱ (Volleyball Ⅱ) |
배구의 기초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응용이론과 기술을 연구하여 지도자로서의 수준을 갖추고 나아가 배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하여 생활체육의 도구로 자리 잡게 하고자 한다. |
축구 Ⅱ (Soccer Ⅱ) |
축구경기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축구경기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보다높은 수준의 축구 경기력과 지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
레크레이션론 ( Theory of Recreation) |
창조적인 여가활용과 사회문제 해결, 인간과 공동체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철학, 운영체계와 지도 방법론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법과 지도능력을 익힌다. |
배드민턴 Ⅱ (Badminton Ⅱ) |
심화된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등을 익히며, 연습게임을 통하여 경기전술의 분석 및 상대편의플레이에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 또한 대중화된 생활체육의 종목으로 전문화된지도법과 심판법을 숙지시켜 생활체육전문가를 양성한다. |
농구 Ⅰ (Basketball Ⅰ) |
농구경기의 지도능력을 배양키 위해 기초실기 기능숙달과 지도 방법 등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습득한다. |
체육과 지도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in P.E) |
체육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활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체육교사로서 지녀야 할 자질과 태도를 함양 한다. |
스포츠경영관리 (Sports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
급변하는 스포츠와 스포츠경영학 분야에서 기대되는 발전과 흥미로운 각종 이슈들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스포츠 관련 조직경영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본 강좌는 그 목적을 두며 나아가 스포츠경영관리 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자나 체육 및 스포츠관련 지도자들이 경영관리철학, 비즈니스, 이론, 관련분야에 적합한 경영관리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운동역학 (Biomechanics) |
움직임(운동)에 관련된 물리적 원리들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스포츠 기능 수행에서 어떤 동작이안전하고 능률적이며 효과적인 동작인가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특히 이들 이론들을 바탕으로 특정한 스포츠 기능을 선택하여 실제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투기 (Martial Arts) |
레슬링, 복싱, 태권도, 유도 등 투기 종목의 기본동작 및 경기방법을 이해시키고, 실제 경기와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실기능력을 배양하여 지도자적 자질을 기르도록 강의한다. |
세미나 Ⅱ (Seminar Ⅱ) |
체육에 관련 있는 특정 주제에 접근하는 방법과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정리 하여 보고자료로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발표와 토론에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하도록 한다. |
창작무용 (Creative Dance) |
즉흥 및 창작학습을 통해 표현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며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레져스포츠 Ⅲ (Leisure Sports Ⅲ) |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체조 Ⅲ (Gymnastics Ⅱ) |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체조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 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
육상Ⅲ (Track and Field Ⅲ) |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육상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 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
건강과 운동처방 (Health and Exercise Prescription) |
건강과 운동처방은 운동 목적에(개인의 체력 및 건강증진, 성인병 예방) 따라 처방하는 이론과 실습을 익히는 교과목임. 본 강의내용은 운동처방의 개요, 인체 해부 및 생리학적 기초, 인체의 생리적/심리적 변화와 운동의 효과, 올바른 운동검사 및 처방, 각종 성인병과 운동법, 운동처방전작성 실습으로 구성됨. |
테니스 Ⅰ (Tennis Ⅰ) |
테니스의 기초기술, 그립, 준비자세, 그라운드 스트로크, 발리, 스매쉬, 서브 등을 익히고 실제게임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운다. |
학교보건 (School Health) |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할 수 있도록 학교보건 교육, 학교보건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시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
구급처치론 (First Aid) |
구급처치법의 중요성과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종 사고나 재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정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배운다. |
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E) |
체육학의 학문 속성이 되는 체육의 효과와, 그 효과가 존재하는 모든 인자를 측정하는 방법과평가 및 해석하는 방법을 강의함. 강의 주된 내용은 형태적 인체 측정(형태적 측정, 기능적 측정), 운동 능력 측정 (기초운동기능, 전문운동기능), 사회적 적응 측정(성격 유형 & 특성, 집단 특성, 태도 검사), 그리고 체육전문/교양에 관한 측정으로 구성됨. |
농구 Ⅱ (Basketball Ⅱ) |
농구경기의 지도능력 및 경기 운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초실기 기능의 숙달과 심판법에 대하여 집중 지도한다. |
댄스 스포츠 (Dance Sports) |
댄스스포츠의 발달과정 및 특성을 이해하고 기초 실기 기능을 익힌다. 특히 라틴댄스의 “자이브”와 “차차차”를 집중 지도하여 기초실기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야구 (Baseball) |
야구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통해 실전 경험을 익히며 지도자적 자질을 숙달할 수 있도록 강의 한다. |
체육과 교육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
교육적 활동으로서의 체육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이해하고 탐색한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
수영 Ⅲ (Swimming Ⅲ) |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수영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
운동영양학 (Exercise Nutrition) |
건강, 체력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 섭취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
운동심리학 (Sports Psychology) |
운동수행학습 및 운동기능 지도와 관련된 심리적인 메카니즘과 스트레스 해소를 이해한다. |
신체활동과 노화 (Physical Activity and Aging) |
인간의 발육발달과 노화에 따른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규칙적인 운동과 관련지어 학습하고, 운동이 인간의 질적인 생활에 미치는 역할을 이해하게 함. 강의내용은 노화의 개요, 신체적 구조, 능력의 변화, 운동조절 능력의 변화, 신체-심리적 관계와 변화, 노인의 신체적 능력과 성취 등으로 구성됨. |
테니스 Ⅱ (Tennis Ⅱ) |
테니스의 기초기술 학습 후에 경기기술 위주로 심화학습을 한다.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차후 테니스 실기지도와의 입장에서 학습할 것을 강조하고, 각종 기초 기술 및 경기 전략의 원리를 이해한다. 경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에티켓과 스포츠맨쉽을 함양한다. |
레져스포츠 Ⅳ (Leisure Sports Ⅳ) |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종합실기 Ⅰ (Extra Sports Ⅰ) |
체조, 육상, 수영 등 개인종목의 실기능력을 심화시켜 정확한 자세와 능력을 종합적으로 습하여 중둥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향상시키다. |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
다양한 민족사회와 각 시대에 걸쳐 잠재하여 그 시대의 현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온 여러 사상들을 분석 연구하고 이러한 사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특히, 스포츠의 사상적 확산에 그 영향력이 있는 민족과 사회의 스포츠 문화사상사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찰 분석하여 체육 교사나 체육지도자에게 필요한 수준의 체육 및 스포츠의 문화사상사를 이해한다. |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Activity) |
특수체육에 대한 정의를 비롯하여 역사, 관련법령, 통합체육, 각종 장애인 스포츠 등의 개론적인내용을 강의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 유형별 분류 및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체육연구법 (Research Methodology in P.E) |
체육학 연구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제시한다. 특히 기존의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s and study on Teaching Materials in Physical Education) |
체육교육의 본질과 의미, 지도-학습방법, 평가 및 체육교육의 과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체육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및 현장연구능력을 함양한다. |
탁구 (Table tennis) |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서브 및 리시브방법,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종합실기 Ⅱ (Extra Sports Ⅱ) |
배구, 축구, 농구, 핸드볼 등 구기 종목의 실기능력을 심화시켜 정확한 자세와 능력을 종합적으로 연습하여 중둥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향상시키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