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글로벌 체육인재 양성 체육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사정보

학부

home 학사정보 교과목개요 학부
학부 교과목개요표
과목 내용
체조 Ⅰ
(Gymnastics Ⅰ)
신체의 조직적인 발달을 도모하면서 근력과 유연성을 양성하여 그것을 잘 활용하는 신체를 만들고 조정력을 높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지도력 향상에 역점을 둔다. 마루운동은 공중돌기 동작과 힘, 균형, 유연성, 물구나무서기 및 조화로운 리듬의 동작을 조합하여 행하는 안무운동이다.
체육원리
(Principle of P.E)
인간행위의 본질과 Sport의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교육의 목표와 원리에 관한 사상적 체계를 이해한다.
육상 Ⅰ
(Track and Field Ⅰ)
올바른 단거리 달리기 방법과 스타트 방법 및 허들경기 방법을 단계적으로 지도하여 육상의 트랙 종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골프
(Golf)
스윙의 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기본 매너를 습득하여 실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핸드볼 Ⅰ
(Handball Ⅰ)
핸드볼의 기본이 되는 기초체력과 다양한 응용기술을 습득하여 핸드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핸드볼 경기를 통한 경기능력과 지도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레져스포츠 Ⅰ
(Leisure Sports Ⅰ)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영 Ⅰ
(Swimming Ⅰ)
수영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익히고, 각종영법 및 수상 안전법을 익혀 자신의 안전 및 타인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수영능력과 기술을 연마한다.
평생체육론
(Theory of Life-time Sports)
모두를 위한 스포츠(sport for all)라는 명제 아래 스포츠에 참여하는 여성이 점차 증가하면서여성의 건강이나 운동능력에 대한 정보 요구 또한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남녀간의 차이와 유사성, 운동과 월경기능, 운동과 무월경, 영양과 체중조절 등의 주제로 운동에 대한여성의 생리학적 특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스키
(Ski)
현대인의 여가활동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스키와 스노우보드 기술을 단계적으로 익히기 위하여충분한 이론과 함께 기본동작을 연습하고,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현장 실습을 통하여 여러 가지 스키와 스노우보드 기술을 습득하게 함.
배드민턴 Ⅰ
(Badminton Ⅰ)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서브 및 리시브방법,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핸드볼 Ⅱ
(Handball Ⅱ)
심화된 개인 기초기술 익히며, 연습경기를 통하여 경기전술의 분석 및 대처능력, 팀플레이, 코칭법, 심판법을 숙지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지도자의 자질을 향상시킨다.
배구 Ⅰ
(Volleyball Ⅰ)
배구의 기초지식과 과학적 지식을 통하여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체육지도자를 양성하고자 함.
축구 Ⅰ
(Soccer Ⅰ)
축구경기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축구경기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축구 경기력과 지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체조 Ⅱ
(Gymnastics Ⅱ)
1) 체조에 대한 이론과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과학적이고 구조적으로 구성된 각 기술들의 특성과 가치를 이해한다. 2) 기계체조의 각 종목별 기술을 습득하여 다양한 스포츠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응용능력을기른다. 뜀틀은 뛰어서(도움닫기) 두 다리를 모아 발구름하여 몸을 띄워(발구름 직전 도움 짚기를 할 수도 있고,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양손을 말 위에 놓고 간단하게 버티는 동작으로 이루어진다. 정확한 착지가 점수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무용학개론
(Introduction to Dance)
무용이 가지고 있는 여러 측면 중에서 특히, 사회문화로서의 가치와 학교교육으로서의 가치 및평생교육으로서의 가치 등을 관련분야의 문헌을 통하여 살펴보고, 실제 여러 종류의 무용 감상을 통하여 무용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스포츠 사회학
(Sports Sociology)
본 교과목은 게임현상 및 제도화된 게임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사회제도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는 것을 강의하고자 한다. 또한 사회참여 형태로서의 스포츠를 이해하며, 사회현상으로서의 스포츠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수상스포츠
(Water Sports)
수상스포츠로서 각광받고 있는 종목인 수상스키, 레프팅 등의 수상스포츠 종목에 대한 현장실습을 통해 종목별 기술을 익히고 질 높은 훈련을 하여 수상 스포츠 종목에 대한 지도자적 자질을 배양한다.
세미나 Ⅰ
(Seminar Ⅰ)
국제화시대의 지도자로서 전공에 관련된 외국 논문 및 잡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외국어능력을배양한다. 특히 일본어를 중심으로 쓰기, 말하기 위주로 지도하여 일본어 기초회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레져스포츠 Ⅱ
(Leisure Sports Ⅱ)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체육과 논리 및 논술
(Logic and Discourse of Physical Education)
체육학의 원리에 부합되는 논리적 사고의 근본 법칙 및 논술에 관한 교육을 통해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및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육상 Ⅱ
(Track and Field Ⅱ)
높이뛰기와 포환던지기 종목을 실습을 통하여 단계적으로 지도하여 육상의 필드종목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수영 Ⅱ
(Swimming Ⅱ)
수영에 대한 기초이론 즉 수영의 역사, 원리, 역학, 동작, 상해에 대한 구급 및 대처방법을 이론수업을 통해 학습하게 되며, 실습을 통해서 각종영법을 정확히 소화 할 수 능력을 학습한다. 그리고 유아 · 아동들을 위한 수영지도법의 기초에 대해서도 학습하게 된다.
체육통계학
(Statistics in P.E)
스포츠 및 체육에 적용할 수 있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스포츠 현장의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토록 한다.
신체 컨디셔닝과 훈련법
(Physical Conditioning and Training)
신체 컨디셔닝과 훈련법은 경기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신체적 컨디션과 체력훈련 방법을 강의하는 과목으로써 훈련법의 원리, 구조 및 체계, 나아가서 세부적인 목적에 따라 트레이닝의 이론과 실기 내용을 강의함.
체육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of P.E)
운동생리학의 가치와 필요성을 이해하고 운동에 의하여 인체가 경험하게 되는 생리적, 해부적 반응 및 적응현상과 운동의 효과와 관련된 이론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기본적으로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트레이닝이나 운동처방에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민속무용
(Folk Dance)
세계 여러 나라의 민속무용(Folk Dance)을 익혀 학교체육이나 생활체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기능력을 갖도록 한다.
배구 Ⅱ
(Volleyball Ⅱ)
배구의 기초이론과 기술을 바탕으로 응용이론과 기술을 연구하여 지도자로서의 수준을 갖추고 나아가 배구의 저변확대에 기여하여 생활체육의 도구로 자리 잡게 하고자 한다.
축구 Ⅱ
(Soccer Ⅱ)
축구경기의 지도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이론과 축구경기의 기술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보다높은 수준의 축구 경기력과 지도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함.
레크레이션론
( Theory of Recreation)
창조적인 여가활용과 사회문제 해결, 인간과 공동체의 회복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레크리에이션의 이론과 철학, 운영체계와 지도 방법론을 이해하고, 전문적인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법과 지도능력을 익힌다.
배드민턴 Ⅱ
(Badminton Ⅱ)
심화된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등을 익히며, 연습게임을 통하여 경기전술의 분석 및 상대편의플레이에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기능을 기른다. 또한 대중화된 생활체육의 종목으로 전문화된지도법과 심판법을 숙지시켜 생활체육전문가를 양성한다.
농구 Ⅰ
(Basketball Ⅰ)
농구경기의 지도능력을 배양키 위해 기초실기 기능숙달과 지도 방법 등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습득한다.
체육과 지도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in P.E)
체육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고, 체육활동을 교육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체육교사로서 지녀야 할 자질과 태도를 함양 한다.
스포츠경영관리
(Sports Management and Administration)
급변하는 스포츠와 스포츠경영학 분야에서 기대되는 발전과 흥미로운 각종 이슈들에 대해 탐구함으로써 스포츠 관련 조직경영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는데 본 강좌는 그 목적을 두며 나아가 스포츠경영관리 전문가로 종사하고자 하는 자나 체육 및 스포츠관련 지도자들이 경영관리철학, 비즈니스, 이론, 관련분야에 적합한 경영관리 능력과 지도력을 배양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운동역학
(Biomechanics)
움직임(운동)에 관련된 물리적 원리들을 중심으로 강의하며 스포츠 기능 수행에서 어떤 동작이안전하고 능률적이며 효과적인 동작인가에 대한 이해를 갖게 한다. 특히 이들 이론들을 바탕으로 특정한 스포츠 기능을 선택하여 실제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투기
(Martial Arts)
레슬링, 복싱, 태권도, 유도 등 투기 종목의 기본동작 및 경기방법을 이해시키고, 실제 경기와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실기능력을 배양하여 지도자적 자질을 기르도록 강의한다.
세미나 Ⅱ
(Seminar Ⅱ)
체육에 관련 있는 특정 주제에 접근하는 방법과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정리 하여 보고자료로 만드는 과정에서부터 발표와 토론에 필요한 요소들을 습득하도록 한다.
창작무용
(Creative Dance)
즉흥 및 창작학습을 통해 표현력 및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며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레져스포츠 Ⅲ
(Leisure Sports Ⅲ)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체조 Ⅲ
(Gymnastics Ⅱ)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체조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 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육상Ⅲ
(Track and Field Ⅲ)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육상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 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건강과 운동처방
(Health and Exercise Prescription)
건강과 운동처방은 운동 목적에(개인의 체력 및 건강증진, 성인병 예방) 따라 처방하는 이론과 실습을 익히는 교과목임. 본 강의내용은 운동처방의 개요, 인체 해부 및 생리학적 기초, 인체의 생리적/심리적 변화와 운동의 효과, 올바른 운동검사 및 처방, 각종 성인병과 운동법, 운동처방전작성 실습으로 구성됨.
테니스 Ⅰ
(Tennis Ⅰ)
테니스의 기초기술, 그립, 준비자세, 그라운드 스트로크, 발리, 스매쉬, 서브 등을 익히고 실제게임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운다.
학교보건
(School Health)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할 수 있도록 학교보건 교육, 학교보건 관리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이해시켜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수행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둔다.
구급처치론
(First Aid)
구급처치법의 중요성과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각종 사고나 재해가 발생했을 때 신속하고정확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배운다.
측정평가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P.E)
체육학의 학문 속성이 되는 체육의 효과와, 그 효과가 존재하는 모든 인자를 측정하는 방법과평가 및 해석하는 방법을 강의함. 강의 주된 내용은 형태적 인체 측정(형태적 측정, 기능적 측정), 운동 능력 측정
(기초운동기능, 전문운동기능), 사회적 적응 측정(성격 유형 & 특성, 집단 특성, 태도 검사), 그리고 체육전문/교양에 관한 측정으로 구성됨.
농구 Ⅱ
(Basketball Ⅱ)
농구경기의 지도능력 및 경기 운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기초실기 기능의 숙달과 심판법에 대하여 집중 지도한다.
댄스 스포츠
(Dance Sports)
댄스스포츠의 발달과정 및 특성을 이해하고 기초 실기 기능을 익힌다. 특히 라틴댄스의 “자이브”와 “차차차”를 집중 지도하여 기초실기 능력을 갖도록 한다.
야구
(Baseball)
야구의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통해 실전 경험을 익히며 지도자적 자질을 숙달할 수 있도록 강의 한다.
체육과 교육론
(Theory of Physical Education)
교육적 활동으로서의 체육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이해하고 탐색한다. 이를 통해 바람직한 체육교사로서 가져야 할 자질을 함양한다.
수영 Ⅲ
(Swimming Ⅲ)
중등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수영영역의 전반에 대한 안전지도 요령을 익히고, 연습을 통하여 기초기술 습득은 물론 신체 보조 요령과 숙련을 높일 수 있는 지도방법을 함양한다.
운동영양학
(Exercise Nutrition)
건강, 체력 및 경기력 향상을 위한 영양 섭취에 대하여 올바른 이해를 갖도록 한다.
운동심리학
(Sports Psychology)
운동수행학습 및 운동기능 지도와 관련된 심리적인 메카니즘과 스트레스 해소를 이해한다.
신체활동과 노화
(Physical Activity and Aging)
인간의 발육발달과 노화에 따른 신체 및 심리적 변화를 규칙적인 운동과 관련지어 학습하고, 운동이 인간의 질적인 생활에 미치는 역할을 이해하게 함. 강의내용은 노화의 개요, 신체적 구조, 능력의 변화, 운동조절 능력의 변화, 신체-심리적 관계와 변화, 노인의 신체적 능력과 성취 등으로 구성됨.
테니스 Ⅱ
(Tennis Ⅱ)
테니스의 기초기술 학습 후에 경기기술 위주로 심화학습을 한다. 체육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차후 테니스 실기지도와의 입장에서 학습할 것을 강조하고, 각종 기초 기술 및 경기 전략의 원리를 이해한다. 경기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에티켓과 스포츠맨쉽을 함양한다.
레져스포츠 Ⅳ
(Leisure Sports Ⅳ)
레져스포츠의 개념과 종목을 이해, 인식하고 필요성을 고취시키며, 자발적인 레져스포츠 참여활동을 통하여 개인의 인격과 실력, 협동심, 인간관계 등을 고양하여 지성인을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종합실기 Ⅰ
(Extra Sports Ⅰ)
체조, 육상, 수영 등 개인종목의 실기능력을 심화시켜 정확한 자세와 능력을 종합적으로 습하여 중둥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향상시키다.
체육사
(History of Physical Education)
다양한 민족사회와 각 시대에 걸쳐 잠재하여 그 시대의 현실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어온 여러 사상들을 분석 연구하고 이러한 사상과 스포츠와의 관계를 파악한다. 특히, 스포츠의 사상적 확산에 그 영향력이 있는 민족과 사회의 스포츠 문화사상사에 대해 중점적으로 고찰 분석하여 체육 교사나 체육지도자에게 필요한 수준의 체육 및 스포츠의 문화사상사를 이해한다.
특수체육
(Adapted Physical Activity)
특수체육에 대한 정의를 비롯하여 역사, 관련법령, 통합체육, 각종 장애인 스포츠 등의 개론적인내용을 강의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 유형별 분류 및 행동특성을 파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제 프로그램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체육연구법
(Research Methodology in P.E)
체육학 연구의 기본이 되는 이론을 제시한다. 특히 기존의 논문을 이해하고 스스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체육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Teaching Methods and study on Teaching Materials in Physical Education)
체육교육의 본질과 의미, 지도-학습방법, 평가 및 체육교육의 과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체육교사로서의 자질 함양 및 현장연구능력을 함양한다.
탁구
(Table tennis)
기본기술 및 응용기술, 경기를 위한 전술 등을 학습하여 보다 숙달된 기술과 지도법을 갖추는 것이 목적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서브 및 리시브방법, 포핸드 스트로크와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종합실기 Ⅱ
(Extra Sports Ⅱ)
배구, 축구, 농구, 핸드볼 등 구기 종목의 실기능력을 심화시켜 정확한 자세와 능력을 종합적으로 연습하여 중둥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향상시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