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역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커뮤니티

일반대학원

home 커뮤니티 대학원 공지사항 일반대학원
  • 제목 2019학년도 2학기 논문제출자격시험 역사교육론 범위 안내
  • 작성자 역사교육과
  • 내용
    저서
    1. 최상훈 외, 역사교육의 내용과 방법, 제3장, 제4장
    2. 최상훈 외, 역사교육의 이해, 제6장

    논문
    1. 이동욱, 논쟁성에 기초한 근현대사 수업 사례, 역사교육, 제141권, 2017
    2. 원유상, 고등학교 토론식 역사수업의 현실과 한계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과교육연구, 제3권 2호, 2010
    3. 이지영, 중등학교 역사교육에서 박물관 연계 교육의 필요성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박물관학보, 제20호, 2011
    4. 김순미, 영화를 활용한 역사수업의 이론과 실제, 역사교육논집, 제41권, 2008
    5. 유득순, 학습자료로서 역사영화에 대한 역사교사와 학습자의 인식, 역사교육연구, 제30권, 2018.
    6. 김민정, 영화의 역사 서술과 역사교육의 가능성, 역사교육 제94권, 2005
    7. 이동욱, ‘논쟁성'에 기초한 근현대사 수업 사례, 역사교육 제141권, 2017
    8. 손석영, 논쟁적 역사수업, 어떤 가치를 담을까? - 역사수업, 마침표 대신 물음표를 던지다 역사와 교육, 제25권, 2017
    9. 방지원, 최근 역사수업에서 ‘학생 활동'의 양상 : ‘탐구'에서 ‘만남'으로 - 민주시민을 기르는 역사교육의 관점에서, 역사교육논집, 제65권, 2017
    10. 허은철, ‘역사하기(doing history)'를 위한 프로젝트 역사 수업 방안 -‘여러 나라의 성장' 단원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8권 21호, 2018
    11. 이종경, 이윤주, 역사과논쟁문제 교수ㆍ학습방안 : ‘아랍ㆍ이스라엘분쟁'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제10권, 2009.
    12. 허신혜, 역사수업에 나타난 역사교사의 전문성, 역사교육연구, 제1권, 2005
    13. 강선주, 박물관 활용 역사 수업 방안, 기전문화연구, 제34권, 2008
  •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