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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역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역사교육과 발전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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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육과 발전계획

   I. 발전계획 개요   

■ 국가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역사학과 역사교사 수요의 증가
   → 역사교사 임용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의 운용
■ 역사학 및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요구
   → 역사학 전공능력과 현장교육의 강화
■ 역사학의 사회적 공헌 요구
   → 인성, 덕성 교육을 통한 사회적 사명감의 양성


   II. 우수학생 유치   

■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적극적 활동
■ 학과 홍보 강화
    1) 홈페이지 활용
    2) 입시 설명회 개최
    3) “역사교육과의 날” 개최(동문회와 공조)


   III. 역사학 전공교육의 강화   

■ 수업의 충실성 강화
   1) 수업방법의 다양화
      - 토론식 수업 확대
      - 다양한 과제물 제시
      - 학생활동 강화(그리메-역사교육과 답사 동아리, 다양한 스터디 그룹, 독서 세미나)
      - 현장 답사 강화
   2) 학생평가의 엄정성
      - 평가영역의 다양화
      - 상대평가 실시
   3) 종합시험 강화

■ 임용고사 준비 지원
   1) 임용고사 조기 준비
   2) 문제해결 세미나 및 여름 방학 워크숍
      - 종합시험 우수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세미나 (1, 2학기)
      - 여름방학 영역별 워크숍
      - 팀별 세미나 활성화
   3) 학생 상담활동 강화
      - 학습 및 진로 상담
      - 임용시험 외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 임용 시험 지역 선택


   IV. 취업 역량 강화 및 재교육   

■ 취업역량 강화
   1)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2) 공교육 지원 관련 재단법인 설립 모색
      -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사이버 콘텐츠 개발
      - 공교육 지원 교육활동
   3) 사립학교 진출 기회 확대

■ 취업역량 강화
    1) 교육대학원 기능 강화
    2) 신임교사 수업 컨설팅
    3) 멘토링 제도 도입


   V.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역사교육과   

■ 협력학교 확보 및 활용
    1) 지역학교와 MOU 교환을 통한 협력학교 확보
    2) 교육실습 강화(수업설계, 실행, 분석)
    3) 현장교사의 예비교사 지도 강화
    4) 보조교사 및 멘토 지원
■ 발전기금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