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역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장 인사말

home 학과소개 학과장 인사말
 역사교육과 학과장 이정빈

안녕하십니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우리 학과를 방문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충북대학교 역사교육과는 1977년 설립 이래 오늘에 이르기까지 6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해왔습니다. 이제 충북 지역에서는 물론 전국적으로도 명실상부한 최고의 중등교육인재 양성기관으로 성장해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중등학교에서 역사교육을 담당할 우수한 역사 교사와 유능한 교육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제일의 목표를 삼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교직과목 · 역사교육과목을 비롯하여 한국사 · 동양사 · 서양사 등 역사학 전반에 대해 폭넓고 심도 있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역사교사 또는 인문 지식인으로서 인성과 사회적 책임감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과에서 배출된 인재들은 실력과 인성을 고루 갖추고 전국의 중등교육 현장에서 자기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우리 학과는 우수한 교수진과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교수진은 뛰어난 학문적 역량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이 역사 교사로서의 역량과 소명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공교육뿐만 아니라 인성·덕성교육도 아울러 중시합니다. 사제지간이나 선후배간의 화합과 돈독한 정을 바탕으로 서로 밀고 이끌면서, 함께 공부하고 화합합니다. 이에 따라 우리 학과의 학습 분위기는 늘 진지하고 따뜻합니다. 학력 신장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중등교사 임용시험에 대비해 체계적이고 세심한 교육 과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사범대학을 졸업하는 학생들의 최우선 목표가 교사가 되는 것인 만큼, 임용고사를 대비한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을 체계적으로 지도하고 있습니다. 학습·지도계획 수립, 시험 관련 정보 제공, 소모임 중심의 학습 활동 운영, 명사초청 특강, 모의수업 실기, 선배 현직교사 지도 등 실제적이고 다양한 교육 활동과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막연해 하지 않고 차분히 임용고사를 대비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학과는 중등교사로서 필요한 전문성과 소양을 넓히기 위해 현장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역사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역사학 지식과 역량 못지않게 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와 적응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현장교육 중심의 교과과정 편성, 현장교사 및 교육전문가의 강의 참여, 교육 실습, 역사 현장답사 등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역사학 전공 능력이 교육 현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과는 역사적 안목과 사회적 사명감을 고루 갖춘 역사 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지난 시간의 교훈을 통해 보다 창조적인 미래를 설계하고 공존을 위해 서로 배려하는 따뜻한 사회로 나아가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