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역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교과목개요

home 학부 교과목개요

한국사개론(Introduction of Korean History)

우리나라의 각 시대별 역사를 개관함으로써 한국사의 흐름과 세계사와의 연계성을 파악하여 이를 기초로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심화하는데 필요한 선수과목이다.

동양사개론(Introduction of Asian History)

과거 세계 문명의 주요 구성단위로서 오늘날에도 세계 역사상 중요 역할을 연출하고 있는 아시아 각 지역의 사회, 문화의 전개과정을 개관하고 상호 비교함으로써 동양사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한다.

서양사개론(Introduction of European History)

서양사의 전개, 발전과정을 총괄적으로 이해하여 서양사의 특징과 사회경제적 구조를 심화 연구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공한문(Major Classical Chinese)

한자와 한문은 역사전공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초 소양이다. 본 강좌에서는 한문사료에서 빈출하는 기초 한자와 고전한문의 문법을 학습하여 한문사료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고문헌 자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한국근현대사(Modern and 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조선후기에서 현대까지 한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역사적 배경과 과제를 올바르게 이해한다.

역사와 역사교육(History and Education of History)

역사와 역사교육의 이해를 위하여 역사의 본질과 역사연구방법, 역사적 사고력 등을 연구하며, 역사의 개별성과 일반성을 연구하는 과정을 통하여 역사교육의 학문적 기초를 닦는다.

역사학개론(Introduction to History)

역사학 연구의 방법론 및 현대역사학의 추세에 대한 강의를 통하여 역사의 의미를 통찰하고 현실에 대처할 역사관을 확립할 기틀을 마련케 한다.

한국고대사(Ancient History of Korea)

고조선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에 걸쳐서 대륙문화와의 교류에 유의하면서 민족 및 민족문화 형성의 특징과 변천, 사회, 경제적 구조의 변천을 살핀다.

한국사사료교육(Documents Teaching in Korean History)

한국사의 원류를 이르는 고대사의 원전을 통하여 문화사상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그들의 사유에 따른 문화형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동양고중세사(Ancient History of Asia)

당 말까지 중국사 전개가 갖는 정치,경제,사회 문화적 제 측면을 분석 및 비판하고, 이 시기에 동아세계의 상호관련 및 기타 아시아 세계와의 대비를 통한 제 특성을 파악한다.

서양고대사(Ancient History of Europe)

그리스와 로마사를 중심으로 정치, 경제, 문화의 특징을 개관하여 오늘날의 서양문화에 따른 문화형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한국중세사(Medieval History of Korea)

고려시대를 개간하되 특히 앞 시대와의 대비에 유의하면서, 사회, 정치, 사상들의 각 분야의 상호 연관성을 중심으로 중세사회의 발전적 양상을 파악하여 중세의 특징을 조감한다.

한국사학사(History of Korean Historical Studies)

한국 역사학이 발전되어온 과정을 지성과 사사의 변천에 비추어 조명함으로서 역사학발전의 흐름을 이해하고 현재의 역사학이 가지는 시대성을 고려하여 역사의 새로운 가치관을 정립케 한다.

한국사상문화사(History of Korean Thought and Culture)

한국 사상과 문화의 발전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한국 문화 발전의 내재적 본질을 이해하고, 중등학교 한국문화사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신장한다.

동양사사료교육(Documents Teaching in Asian History)

한자문화권의 역사와 문화를 학습 연구하는데 필요한 학문으로 각종 사료 및 문헌을 해독, 분석,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서양사사료교육(Documents Teaching in European History)

서양사의 기본 사료를 외국어로 해독케 함으로써 사료를 분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역사교육론(Theories in History Teaching)

역사교육의 의미와 성격, 역사교육의 목적, 역사과 내용선정과 조직의 원리, 역사적 사고의 특성, 역사교육의 구조화 등의 문제들을 고찰함으로써 역사교육의 학문적, 철학적 기초를 정립하도록 한다.

한국근세사(Modern History of Korea)

조선왕조의 건군으로부터 철종때까지의 역사적 변천과정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의 발전 및 특성을 총체적이며 체계적으로 파악, 이해케 한다.

동양사특강(Medieval History of Asia)

동아시아 역사를 정치, 경제, 사회, 사상, 문화 등 특정 주제에 집중해 학습하고, 이를 통해 이 지역 역사의 특성을 심도 있게 이해한다.

서양중세사(Medieval History of Europe)

서양 중세 사회의 제반 문제를 이해하되 특히 봉건제도와 기독교에 관한 문제들을 근대사와의 관련성 속에서 파악한다.

서남아시아사, 아프리카사(History of Southwest Asia and Africa)

고대부터 현대까지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 역사의 전개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서남아시아와 아프리카사의 역사적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한다.

한국현대사(Contemporary History of Korea)

대원군 집권으로부터 광복까지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발전 및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함과 아울러 민족의 수난과 독립운동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게 한다.

한국사회경제사(History of Korean Society and Economy)

한국의 사회사 및 경제사의 내재적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한국 사회경제사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한다.

인도, 동남아시아사(History of India and Southeast Asia)

고대부터 현대까지 인도와 동남아시아 역사의 전개과정을 지역간의 교류를 중심으로 파악하고, 인도 및 동남아시아사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동양근대사(Modern History of Asia)

송대 이래 19세기까지의 전개과정을 구조적으로 파악하고, 이 시기에 형성된 제 사회문화의 내용이 현대사회에 어떻게 작용하였는가를 규명한다.

서양근대사(Modern History of Europe)

르네상스기로부터 독일 통일까지의 제 문제를 파악하되, 특히 시민혁명을 통한 자유주의의 대두와 이탈리아와 독일 통일을 중심으로 한 민족주의 문제를 이해한다.

역사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Materials and Theories in History Teaching)

역사교재의 종류와 특징, 역사교육의 이론적 기반, 역사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역사교육의 학문적, 실제적 기초를 확립한다.

현대세계와 한국(Contemporary World and Korea)

현대 세계의 형성과정과 특성 및 과제를 한국의 현대사와 관련지어 파악하고, 현대 세계 속에서 한국이 처해 있는 위치와 역할을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한다.

동양현대사(Contemporary History of Asia)

19세기 이후 현대에 이르는 아시아사회의 제 변화의 성격과 이 시기에 있어서의 중국사 전개과정을 분석, 파악하고 나아가 현대 아시아 사회가 갖는 문제를 전망한다.

동서교류사(History of Exchange between the East and the West)

동양과 서양 간의 접촉과 교류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동서교류가 세계사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의미를 이해한다.

서양사학사(History of European Historical Studies)

고대에서 현대까지 서양의 각 시대별로 역사학의 전개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서양의 역사학이 세계 역사학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의미를 이해한다.

역사과 논리 및 논술(Logic and Discourse of History Subject)

역사과 논리 및 논술의 원리와 실제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중등학교에서 역사과 논술을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역사현장답사교육(Exploration of Historic Remains)

문화 유적과 역사적 현장을 직접 답사, 조사하여 이론상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답사에 따른 인솔,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한국대외교류사(History of Interchange between Korea and Foreign Countries)

한국과 다른 나라 사이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접촉과 교류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러한 교류가 한국 및 다른 나라의 역사 발전에 미친 영향과 의미를 이해한다.

동양사학사(History of Asian Historical Studies)

고대에서 현대까지 동양의 각 시대별로 역사학의 전개과정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동양의 역사학이 세계 역사학의 발전에 미친 영향과 의미를 이해한다.

서양현대사(Contemporary History of Europe)

1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의 제 분야의 변화를 이해시켜 우리가 나아가야 할 일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아메리카사(History of America)

고대에서 현대까지 북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 역사의 전개과정을 유럽 열강의 아메리카 침입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파악하고, 아메리카의 현재와 관련지어 아메리카 역사의 특성을 이해한다.

20세기 현대사(Contemporary History of 20th Century)

20세기 현대사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하여 현대 세계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 현대사회의 특성과 과제에 대한 올바른 통찰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