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국가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 교원평가 실시와 그 영향
■ 수학교사 임용고시의 경쟁률 상승
■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수학교사 수요의 증대
■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을 위한 수학교육과의 역할 강화 필요성 증대
■ 신입생 장학금 제도 도입 및 신입생 미적분학 책 기증
■ 가계 곤란한 성적 우수자 장학금 지원
■ 학과 홍보 강화
1) 홈페이지 활용
2) 입시 설명회 개최
3) “수학교육과의 날” 개최(동문회와 공조)
■ 수업의 충실성 강화
1) 수업방법의 다양화
- 토론식 수업 확대
- 다양한 과제물 제시
- 학생활동 강화
2) 학생평가의 엄정성
- 평가영역의 다양화
- 상대평가 실시
3) 종합시험 강화
(단, 임용고시 1차 합격자는 종합시험 합격으로 인정)
■ 임용고시 준비 지원
1) 임용고시 조기 준비
- 1학년 미적분학 세미나 정례화
- 1~4학년 인터넷 교육학 강의 정례화
2) 문제해결 세미나 및 여름 방학 워크숍
- 종합시험 우수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세미나 (1, 2학기)
- 여름방학 영역별 워크숍
- 팀별 세미나 활성화
3) 2차 대비 특강 및 수업실연, 심층면접 지도
4) 학생 상담활동 강화
- 학습 및 진로 상담
- 임용시험 외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 임용 시험 지역 선택
■ 취업역량 강화
1)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2) 공교육 지원 관련 재단법인 설립 모색
-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사이버 콘텐츠 개발
- 공교육 지원 교육활동
- 생각하는 수학교실 운영(수학 부진아 등)
3) 동문과의 유대 강화
- 사립학교 진출 기회 확대
■ 취업역량 강화
1) 교육대학원 기능 강화
2) 신임교사 수업 컨설팅
3) 멘토링 제도 도입
4) 수학교육 공동체 구성
■ 협력학교 확보 및 활용
1) 지역학교와 MOU 교환을 통한 협력학교 확보
2) 생각하는 수학교실 운영
3) 교육실습 강화(수업설계, 실행, 분석)
4) 현장교사의 예비교사 지도 강화
5) 보조교사 및 멘토 지원
■ 교육봉사 학점 관리 체계화
1) 교육봉사 학점제(2학점 60시간)
- 보조교사 활동
- 멘토링 활동 체계화
- 생각하는 수학교실 참여
■ 발전기금 조성
1) 1인 1구좌(10,000원)
2) 목표 200구좌
3) 발전기금 운영 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