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Ⅰ 추진배경 및 목적
추진 배경
○ 21세기는 지식기반사회로서 필요한 정보를 취사선택하여, 모든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절한 통찰력과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춘 글로컬 창의 리더 필요
○ 꿈을 이루는 글로컬 창의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권장하여 기초 소양 배양 필요
○ 읽기와 쓰기를 접목하여 학습자가 지식소비자에서 지식생산자로 승화할 수 있는 기회 제공
목적
○ 충북대학교 학생들에게 독서에 대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하여 지속적인 독서를 유도하고 소통능력이 뛰어난 창의 리더 양성
○ 지식기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창의력, 적극성, 공감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 충북대학교 재학생들의 독서 활동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독서 활성화 및 독서 능력 향상 도모
Ⅱ 독서인증 방침
○ 학생 한 명이 대학생활 4년간 책 100권 읽기 프로젝트
○ 인증 요건
가. 1~3학년: 매 학기 15부 이상의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작성하고 확인 결과 PASS가 15개일 때 최종 인증
나. 4학년: 매 학기 5부 이상의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작성하고 확인 결과 PASS가 5개일 때 최종 인증
다. 의과대학
- 예과: 1학년(매 학기 PASS 15개), 2학년(매 학기 PASS 10개)
- 본과: 1~3학년(매 학기 PASS 15개), 4학년(매 학기 PASS 5개)
라. 수의과대학
- 예과: 1학년(매 학기 PASS 15개), 2학년(매 학기 PASS 10개)
- 본과: 1~3학년(매 학기 PASS 15개), 4학년(매 학기 PASS 5개)
Ⅲ 독서인증 방법
○ 추천도서 중 15권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읽고 각 책마다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작성하여 2016년 1월 31일까지 종합정보시스템 내 “개신인재양성프로그램-인증제-독서인증제”에 파일 탑재
가. 독서인증제 보고서: 주어진 양식에 각 책에 대한 도서정보, 내용 요약, 인상적인 구절 인용 및 근거 제시, 전체적인 감상 작성(첨부 1)
나. 보고서 제출 방법: 책을 한 권 읽을 때마다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작성하고, 한 번에 하나의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탑재(수시 탑재 가능)
다. 인증 기간: 2015년 9월 1일 ~ 2016년 1월 31일
○ 학생이 탑재한 <독서인증제 보고서>에 대해 의사소통혁신센터에서 내용 및 양식을 검토하고 표절검사 실시 후 인증
Ⅳ 적용 대상
○ 충북대학교 재학생(단, 휴학생 제외)
Ⅴ 독서인증제 활용
○ 독서인증서 발급
○ 성적표에 인증 결과 기재
○ 수불석권(手不釋卷)상 수여
가. 대 상: 16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서인증제 보고서>를 작성하여 인증받은 학생에게 순위별로 ‘수불석권상’ 수여
나. 최우수상(50만 원), 우수상(30만 원), 장려상(10만 원), 우수 작성상(30만 원)
- 우수 작성상은 인증을 받은 학생들 중 수준 높은 독서인증보고서를 꾸 준히 작성한 학생에게 수여
※ 수상 인원 추후 공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