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발전전략 수립 및 공지

home 학과소개 학과발전전략

수학교육과 발전계획


미래전망 : 창의적이고 우수한 역량을 갖춘 수학교육 전문가 육성


I. 대학 환경의 변화


■  국가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  교원평가 실시와 그 영향
    

■  수학교사 임용고사의 경쟁률 상승

     

■  국제적 경쟁력을 갖춘 수학교사 수요의 증대


■ 지역사회의 교육발전을 위한 수학교육과의 역할 강화 필요성 증대


II. 우수학생 유치


■ 신입생 장학금 제도 도입 및 신입생 미적분학 책 기증


■ 가계 곤란한 성적 우수자 장학금 지원


■ 학과 홍보 강화

- 홈페이지 활용

- 입시 설명회 개최

- 수학교육과의 날 개최(동문회와 공조) 




III. 창의적인 수학교육 전문가 양성


■ 수업의 충실성 강화

- 수업방법의 다양화

  토론식 수업 확대

  다양한 과제물 제시

  학생활동 강화

- 학생평가의 엄정성

  평가영역의 다양화

  상대평가 실시

- 종합시험 강화

  (단, 임용고사 1차 합격자는 종합시험 합격으로 인정)


■ 임용고사 준비 지원

- 임용고사 조기 준비

  1학년 미적분학 세미나 정례화

  1-4학년 인터넷 교육학 강의 정례화

- 문제해결 세미나 및 여름 방학 워크샵

  종합시험 우수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세미나 (1, 2학기)

  여름방학 영역별 워크샵

  팀별 세미나 활성화 

- 2차 대비 특강 및 수업실연, 심층면접 지도

- 학생 상담활동 강화

  학습 및 진로 상담

  임용시험 외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임용 시험 지역 선택




IV. 취업 역량 강화 및 재교육


■ 취업역량 강화

-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 공교육 지원 관련 재단법인 설립 모색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사이버 콘텐츠 개발

  공교육 지원 교육활동

  생각하는 수학교실 운영(수학 부진아 등)

- 동문과의 유대강화

  사립학교 진출 기회 확대 


■ 취업역량 강화

- 교육대학원 기능 강화

- 신임교사 수업 컨설팅

- 멘토링 제도 도입

- 수학교육 공동체 구성




V.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수학교육과


■ 협력학교 확보 및 활용

- 지역학교와 MOU 교환을 통한 협력학교 확보

- 생각하는 수학교실 운영

- 교육실습 강화(수업설계, 실행, 분석)

- 현장교사의 예비교사 지도 강화

- 보조교사 및 멘토 지원

■ 교육봉사 학점 관리 체계화

- 교육봉사 학점제(2학점 60시간)

   보조교사 활동

   멘토링 활동 체계화

   생각하는 수학교실 참여   

■ 발전기금 조성

- 1인 1구좌(10,000원)

- 목표 200구좌

- 발전기금 운영 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