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지구과학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home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지구과학교육과는 중학교 과학과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를 지도할 능력있는 교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범대학 과학교육학부로 1981년도에 개설되었습니다. 현재까지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이 충청북도를 비롯한 전국의 중, 고등학교에서 유능한 교사로서 국가를 선도할 과학 분야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지구과학은 천문학, 대기과학, 지질학, 해양학의 지구에서 우주까지 전 분야를 다루는 폭 넓은 학문으로 과학 전문인 양성뿐만 아니라, 국민 일반 소양을 담당하는 분야입니다. 각 분야의 심도 있는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이들 지식을 중 고등학교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각 전공 지식 및 교과교육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분야별 전문지식과 연구 능력을 가진 훌륭한 교수님이 천문+우주, 기상+해양, 지질+지구물리, 교육학 분야 네 분이 계시며, 강의, 실험실습, 현장학습(천문대 방문, 기상청방문, 지질 답사 등)을 통하여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자연 현상은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현상이 통합되어 지구과학적 현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지구과학 전공에서 배우는 전공지식은 과학의 다른 분야의 이해에도 관련이 깊은 융합적인 학문입니다. 지구과학 분야 중 가령 천문학은 지구과학의 세부 분야를 구성하는 학문 일뿐 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유사 이래 모든 학문의 뿌리가 되는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학문이며, 대기권 수권을 다루는 대기과학 및 해양학은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재해와 대비책을, 지구의 역사와 구조를 다루는 지질학/지구물리는 인류가 당면하는 미래 자원과 에너지 고갈 과 환경을 문제도 다루는 과학입니다. 지구과학은 이 분야 종사자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알아야 할 교양 학문으로 이러한 책무를 대해야 하는 사명이 주어진 학문입니다. 교사가 되기 위해서 사범대 뿐 아니라 자연대통해서도 길이 주어진 물리, 화학, 생물과는 달리, 지구과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오직 사범대 지구과학교육과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지구과학을 통해 천문학, 대기과학, 해양학을 공부하고자하며, 미래 변하는 과학/기술이 복합된 세상에서 창조적으로 대응하며 미래를 선도할 과학인재를 양성하고, 이러한 꿈을 키워주는 예비교사를 양성하고자 하는 예비고사들이 충북대 지구과학교육과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지구과학교육과장 형식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