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 국가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역사학과 역사교사 수요의 증가
→ 역사교사 임용률 제고를 위한 다양한 교육 과정의 운용
■ 역사학 및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요구
→ 역사학 전공능력과 현장교육의 강화
■ 역사학의 사회적 공헌 요구
→ 인성, 덕성 교육을 통한 사회적 사명감의 양성
■ 우수 신입생 유치를 위한 적극적 활동
■ 학과 홍보 강화
1) 홈페이지 활용
2) 입시 설명회 개최
3) “역사교육과의 날” 개최(동문회와 공조)
■ 수업의 충실성 강화
1) 수업방법의 다양화
- 토론식 수업 확대
- 다양한 과제물 제시
- 학생활동 강화(그리메-역사교육과 답사 동아리, 다양한 스터디 그룹, 독서 세미나)
- 현장 답사 강화
2) 학생평가의 엄정성
- 평가영역의 다양화
- 상대평가 실시
3) 종합시험 강화
■ 임용고사 준비 지원
1) 임용고사 조기 준비
2) 문제해결 세미나 및 여름 방학 워크숍
- 종합시험 우수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세미나 (1, 2학기)
- 여름방학 영역별 워크숍
- 팀별 세미나 활성화
3) 학생 상담활동 강화
- 학습 및 진로 상담
- 임용시험 외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 임용 시험 지역 선택
■ 취업역량 강화
1) 다양한 분야 진출 권장
2) 공교육 지원 관련 재단법인 설립 모색
- 공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사이버 콘텐츠 개발
- 공교육 지원 교육활동
3) 사립학교 진출 기회 확대
■ 취업역량 강화
1) 교육대학원 기능 강화
2) 신임교사 수업 컨설팅
3) 멘토링 제도 도입
■ 협력학교 확보 및 활용
1) 지역학교와 MOU 교환을 통한 협력학교 확보
2) 교육실습 강화(수업설계, 실행, 분석)
3) 현장교사의 예비교사 지도 강화
4) 보조교사 및 멘토 지원
■ 발전기금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