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인간의 도리, 사회의 법칙 사회과학의 총체! 사회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학부

home 학부

사회교육과(Department of Social Studies Education) : 전공과정

 
교과과정표
학년 학기 이수
구분
교과목번호 교 과 목 명(영문) 학점
전공 필수 8과목 24학점
선택 26과목 78학점
총 계 34과목 102학점
1 1 전필
전선 7439056 *인간과 행정(Mankind and Administration) 3-3-0
2 전필 7439065 *법학통론(Introduction to Law) 3-3-0
전선 7439057 *시민교육과 사회윤리 (Citizenship Education and Social ethics) 3-3-0
2 1 전필 7439043 *일반사회교육론(Social Studies Education) 3-3-0
7439066 *시장경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market economy)
3-3-0
7439039 *사회와 정치(Society and Politics) 3-3-0
전선 7439041 사회사상론(Social Thoughts) 3-3-0
7439029 사회조사방법론(Methodology of Social Survey 3-3-0
2 전필 7439014 *사회학원론(Principles of Sociology) 3-3-0
전선 7439067 국가경제의 이해
(Understanding on the National Economy)
3-3-0
7439026 한국헌법(Korean Constitutional Law) 3-3-0
7439031 한국정치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Politics) 3-3-0
7439054 사회과교육과정론(Social Studies Curriculum) 3-3-0
3 1 전필 7439059 사회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n Social Studies Materials and Methods)
3-3-0
전선 7439049 현대사회와 사상(Modern Society and Thoughts) 3-3-0
7439068 경제원리와 시민생활
(An economic principal and civic life)
3-3-0
7439035 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s) 3-3-0
7439062 사적생활과 법(Law of Private Life) 3-3-0
2 전필 7439030 *문화인류학원론(Principles of Cultural Anthropology) 3-3-0
7439045 *사회과학방법론(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3-3-0
전선 7439040 시민과 국가론(Theories of Citizenship and State) 3-3-0
7439069 시장경제와 정부
(The market economy and government)
3-3-0
7439032 사회·문화교재연구
(Teaching Materials in Society & Culture)
3-3-0
7439070 공적생활과 법(Law of Public Life) 3-3-0
4 1 전필
전선 7439004 경제학특강(Seminar in Economics) 3-3-0
7439064 근대사상(Modern Thoughts) 3-3-0
7439032 정치교재연구(Teaching Materials in Politics) 3-3-0
7439037 법교재연구(Teaching Materials in Law) 3-3-0
7439063 법생활문제 연구(Case Studies in Law) 3-3-0
7439051 사회과 평가론
(The studies on social studies assessment)
3-3-0
2 전필
전선 7439072 경제교육 세미나(Seminar in Economics Education) 3-3-0
7439071 사회·문화교육 세미나(Seminar in Sociology and Anthropology Education) 3-3-0
7439052 정치교육세미나(Seminar in Politics Education) 3-3-0
7439060 사회과 논리 및 논술
(The writing and logics in Social Studies)
3-3-0

타 학과 전공선택 인정 교과목

사범대학의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사회과학대학의 사회학과, 정치외교학과, 경제학과, 법과대학의
법학부의 전공과목
※ 다만, 본 학과에서 복수전공 및 부전공을 이수하는 타 학과 학생은 사회교육과에서 개설한 교과목에 한하여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전공간 중복 학점인정 교과목

  • 공통사회교육연계전공의 사회와 정치(7439039)
  • 시장경제의 이해(7439066)
  • 사회학원론(7439014)
  • 법학통론(7439065)
  • 문화인류학원론(7439030)

교과목개요

공적생활과 법(Law in Public Life)

국가적, 공익적, 윤리적, 타율적, 권력적, 비대등적 관계를 규율하는 법인 공법 영역을 일상생활과 관련해 탐구하여 기초를 다진다.

경제교육 세미나(Seminar in Economics Education)

중·고등학교 사회과 수업에 있어 경제 교육 및 경제 현상과 관련한 시대별 이슈를 중심으로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다. 이를 통해 사회과 교사로서 실질적인 지식과 교사로서의 기술·태도를 습득한다.

사회·문화교육 세미나(Seminar in Sociology and Anthropology Education)

사회학과 문화인류학의 중요한 주제들을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탐구한다.

인간과 행정(Mankind and Administration)

본 강좌에서는 행정학의 개념을 포함한 행정학 기초를 탐구한다. 본 강좌를 통해 행정학의 기초와 과제를 이해하여 교육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한다.

법학통론(Introduction to Law)

법의 기본적 개념과 원리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도와 사회과의 기초가 마련되도록 한다.

시민교육과 사회윤리(Citizenship Education and Social ethics)

본 강좌에서는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사회 윤리에 대하여 탐구함으로써 바람직한 시민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사회윤리의 기초와 쟁점을 이해하도록 한다. 미래의 교사가 될 학생들이 사회과교육의 실재와 관련될 철학적 관점을 갖도록 도모한다.

일반사회교육론(Social Studies Education)

중·고등학교 사회교사에게 필요한 사회과교육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며, 그 내용으로 사회과교육의 개념, 성격, 목표, 역사, 내용, 방법, 평가, 교사, 사회과교육과 사회과교육학의 구조 등을 다룬다.

시장경제의 이해(Understanding on the market economy)

경제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합리적인 경제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와 정치(Society and Politics)

정치현상에 대한 이해를 통해 민주적인 정치적 시민성 함양을 꾀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민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지적능력을 계발한다.

사회사상론(Social Thoughts)

서양의 근대 및 현대 사회의 변화과정에 대응하는 제 사회상의 상호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전근대 · 근대 · 탈근대가 서로 뒤엉켜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사회가 앞으로 나갈 방향에 대하여 생각한다.

사회조사방법론(Methodology of Social Survey)

사회학 방법론 중 하나로서, 사회조사의 이론적, 경험적 바탕이 되는 과목이다. 사회 조사의 이론적 논리, 통계 처리, 자료의 처리 · 분석 등의 학습을 통해 실제적 능력을 기른다.

사회학원론(Principles of Sociology)

사회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들을 폭넓게 고찰하고 한국사회의 분석을 위한 여러 가지 시각과 관점을 비교 고찰한다.

국가경제의 이해(Understanding on the national economy)

거시분야의 기본적 경제원리를 학습하고 경제적 사고력을 함양함으로써 합리적 경제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한국헌법(Korean Constitutional Law)

근대의 입헌주의적 헌법 개념과 그 법적 성격을 살피고 우리나라 제6공화국 헌법에 이르기까지의 시행과 운영 과정을 다루어간다.

한국정치의 이해(Understanding Korean Politics)

한국의 정치 현상을 체계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정책결정 및 집행에 이르는 정치과정을 이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과교육과정론(Social Studies Curriculum)

사회과교육의 실천적 노력의 결과물로서 다양한 교육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사회과교육에 대한 종합적 관점을 갖게 하고, 실천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사회과학방법론(Methodology of Social Science)

사회현상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에서 어떤 종류의 이론적 관점이나 연구방법들이 적용되는 것이 가장 타당하고 생산적인가에 대해서 사회과학자들과 과학철학자들 사이에 전개된 논쟁들을 검토해봄으로써 사회를 바라보는 확대된 시야와 세련된 분석능력을 기른다.

사회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on Social Studies Materials and Methods)

본 강좌를 통하여 사회과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좋은 사회과 교재의 특성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사회과교육의 핵심적 교수법을 이해한다. 본 강좌는 사회과 교재와 교수법을 깊이있게 탐구하도록 강조한다. 중등 사회과 교사의 핵심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경제원리와 시민생활 (An economic principal and civic life)

가계와 기업의 행동정리, 시장구조와 원리 및 일반균형의 이론을 이해하고 미시경제대책을 터득케 하여 미시적 경제생활에 기여케 한다.

국제관계론(International Relations)

세계화 시대를 맞아 한 국가의 구성원인 민주적 시민으로서 뿐만 아니라 국경을 초월한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기 위해 국제사회의 정보를 분석하여 국제관계론적 학문들을 탐구함으로써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세계적 문제들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적생활과 법(Law of Private Life)

개인적, 사익적, 경제적, 자율적, 비권력적, 대등적 관계를 규율하는 법인 사법영역을 일상생활과 관련해 탐구하여 기초를 다진다.

문화인류학원론(Principles of Cultural Anthropology)

중·고등학교 사회과와 관련된 문화인류학을 교수하는데 도움을 줄 것을 목적으로 하며, 문화인류학의 내용과 연구방법을 그 내용으로 한다.

시민과 국가론(Theories of Citizenship and State)

시민과 국가의 개념 및 상호관계에 관련된 고대 · 중세 · 근대의 정치사상을 토의한 후 현대 민주주의사회에 적합한 시민성에 대하여 연구한다.

현대사회와 사상 (Modern Society and Thoughts)

현대사회사상의 형성과 변화과정을 현대사회의 특성과 관련시켜 탐구한다.

시장경제와 정부(The market economy and government)

거시적 관점에서 국민소득수준, 고용수준, 물가수준의 관계를 이해하고 경제변동 및 개발의 원리, 거시경제 대책을 터득케 한다.

사회·문화교제연구(Teaching Materials in society & Culture)

중·고등학교 사회과의 사회 문화 내용 영역의 구조를 분석하고 탐구한다.

법생활문제 연구(Case Studies in Law)

현대사회의 다양한 생활문제와 관련된 판례를 바탕으로 현실감 있는 법 영역의 탐구를 지향한다.

경제학특강(Seminar in Economics)

경제학과 경제교육의 중요한 주제들에 대해서 탐구한다.

근대사상(Modern Thoughts)

서양근대는 인류의 문명이 근본적으로 변화된 시대이다. 전면적인 문명의 변화 중에는 사상의 변화도 포함된다. 르네상스로부터 시작되어 종교개혁과 과학혁명 그리고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사상도 크게 변화되었다. 사회과학도 이 시기에 성립·발전되었다. 사회과학의 성립·발전과 관련된 사상의 성립·변화를 고찰하여 사회과학의 기초를 다진다.

정치교제연구(Teaching Materials in Politics)

정치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과 중 · 고등학교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교육 내용을 비교하여 정치 교육적 방법론을 논의한다.

법교재연구 (Teaching Materials in Law)

사회생활에서 법과 관련된 제 문제와 이론을 고찰·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중·고등학교 법 교재의 내용을 분석하고 탐구한다.

사회과 평가론(The studies on social studies assessment)

본 강좌는 일반 평가론의 기초를 바탕으로 사회과의 평가관을 이해하고 교과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평가를 실현할 수 있다. 사회과 평가의 개념과 쟁점을 이해하고 의미있는 사회과 평가를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정치교육세미나 (Seminar in Politics Education)

정치교육세미나는 중·고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의 정치교육과 관련된 정치현상 및 정치교육과 관련된 이슈들을 중심으로 발표와 보충강의, 토론의 복합적 형태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이 교과를 통해 사회과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정치현상 및 정치교육과 관련된 실질적인 지식과 교사로서의 자질 및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사회과 논리 및 논술(The writing and logics in Social Studies)

사회과를 중심으로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하여 사회과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고, 논리학에 관한 기본적인 소양을 함양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 훈련과 사회과의 효과적인 논술지도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