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인간의 도리, 사회의 법칙 사회과학의 총체! 사회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home 학과소개 학과장인사말

사회교육과가 여러분을 최고의 사회교육 전문가로 만들어 희망찬 앞날을 열어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사회교육과는 중․고등학교에서 사회교과를 담당할 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1976년 충북대학교 사범대학에 설립된 학과입니다. 창과 이래 약 40년 동안 7백 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충북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훌륭한 사회과 교사는 물론 학계와 공무원, 기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사회교육과 교육의 목표는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사회 여러 분야의 지식과 탐구방법을 체계적으로 이해시키고 사회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하여 지식을 활용하는 기능을 익혀, 자신의 앞날을 개척하고 사회와 국가 및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기르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교육과는 이러한 목표 아래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법학, 문화인류학, 사회철학 등 종합적인 사회과학분야와 이를 효율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사회과교육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사회교육과에서의 생활은 사회교사로서의 자질함양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폭 넓은 지식습득으로 졸업 후 취업 및 사회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개인의 삶도 풍요롭게 안내하는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또한 저희 사회교육과에서는 정규 수업시간 이외의 다양한 교내외 활동을 통하여 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사회과교육 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사회과 교사의 인격함양을 위하여 ‘곰’의 지혜를 상징으로 사회교육과를 졸업하고 현직에서 교육활동을 하고 있는 동문선배와 미래의 사회과교사가 될 재학생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사회교육제를 매년 개최하고 있습니다.

사회교육학제에서는 ‘사회과교육’과 관련된 각종 세미나, 교육실습발표회, 재학생 소모임 발표회 등의 행사가 개최되며, 이러한 행사를 통하여 사회과 교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교육 현상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조사하는 사회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본과의 졸업생은 중고등학교에서 사회교과를 담당할 교사로서는 물론 다양한 사회과학 분야를 다룸으로써 성숙된 사회인으로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회교육과 학과장 손 경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