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아름다운 우리말을 갈고 닦는 국어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 발전계획

home 학과소개 학과 발전계획
국어교육과 목표 및 발전계획




⚫ 목표 : 

   국어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아울러 인격적으로, 또한 매체 활용 능력에서도 훌륭한 중등학교 국어교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① 언어활동과 문법과 문학에 대한 기초•기본적인 지식을 체득하고, 학교현장에서 지식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국어교사 양성

②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과 태도를 함양한 국어교사 양성

③ 언어와 관련되는 여러 생활 측면에 관심을 가지고 바람직한 국어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국어교사 양성

④ 수업 시 멀티미디어 활용능력을 높이고, 심화•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잘 활용할 줄 아는 재능있는 국어교사 양성





⚫ 발전계획 :

① 교과교육학 분야에서 과목 분리되어 있던 ‘국어과교재연구’와 ‘국어과지도법’을 ‘국어과교재연구및지도법’으로 통합 운영하여, 교과서 분석을 통한 ‘내용지식’ 습득과 더불어 교과서 속 내용을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과 기술을 함께 교육하여 ‘교수내용지식’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과목으로 재편성하였고, 더욱 전문적인 교수법 역량 강화를 위해 ‘국어교수법 특강’을 새롭게 개설하여 운영한다.

② 예비교사로서 첫 현장 체험인 교육실습 기간 중 전임교수들이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실습중인 학생들을 격려하고, 교수법에 대한 조언과 더불어 교사로서 지녀야 할 모범적인 태도를 현장에서 지도한다.

③ 텍스트로서의 지식, 암기식 지식, 경쟁을 위한 지식에 머물러 있던 국어를, 답사 및 학술세미나 성격을 지닌 교외교육을 통하여, ‘언어활동’, ‘문법’, ‘문학’을 체험을 통한 살아있는 지식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이를 통하여 단순 수용자로서의 위치에서 벗어나 스스로 국어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교사로서 역량을 키운다.

④ 학술제를 개최하여 1년 동안 연구한 국어자료를 발표•토론하는 과정을 통해 내용지식이 풍부하고 지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고, 공동체 놀이, 한글날 사진전 등을 통해 정의적, 인격적으로도 훌륭한 교사를 양성하도록 한다.

⑤ 학과 내 학술소모임과 문예소모임 활동을 종용하고, 1인 1개 이상 소모임 가입을 적극 권장하여 대학생활 가운데 국어교수법, 소설, 시, 풍물, 마당극 등을 익혀 창의적인 교사를 만들기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⑥ 한 달에 한 번 이상 정기•비정기적인 세미나를 개최하여 발표와 토론하는 문화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고, 내용 지식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한다.

⑦ 임용고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외부강사를 초청하여 특강을 개최함으로써 제도권 시험을 대비하게 하고, 임용고사 합격생을 특강강사로 초청하여 합격전략을 습득하게 한다. 또한 동영상강의를 시청하게 하는 등 임용합격 전략을 다양하게 제공한다.

⑧ 학생들이 필요한 장비와 시설을 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비치하여 학습하기 편리하게 하고, 학과 및 학생회 차원에서 도서 대출업무를 소관하는 등 접근성이 유리한 학습 환경을 계속해서 만들어 간다.

⑨ 학습욕구 고취 및 교사의 상담능력향상을 위해 전임교수가 직접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실시한다.

⑩ 교수 수업 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함과 아울러 학생들에게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발표 및 수업 시연을 적극 권장함으로써, 멀티미디어 활용함에 거부감이나 부족함이 없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