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국토사랑 지구사랑 함께하는 지리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과소개

학과발전계획

home 학과소개 학과발전계획

- 지리교육과 장‧단기 발전계획 -


I. 발전 계획의 목표


· 우수 인적 자원을 양성하고, 교원교육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지원과 교원의 전문성 심화를 위한 교육과정의 마련, 창의성 개발, 정보화 활용능력의 강화와 더불어 외국어 구사능력, 국제이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예비교사를 교육한다.
· 우수한 교원을 채용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지식정보사회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사고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하고, 나아가 교육과정의 정비, 다양한 취업(진로) 프로그램의 운영, 학교 현장과의 연계를 강화하도록 한다.
· 다양화, 개방화 사회에 대응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교육과정 구성・실천가, 그리고 교실수업에 대한 이론적・실제적 지식을 갖춘 예비교사를 양성한다.
· 디지털 시대에 걸맞는 교육환경의 조성과 쾌적하고 편리한 교육환경 조성을 이룩하여 학습을 고취할 수 있는 물리적・정신적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II. 세부발전계획


1. 교육과정 영역 발전계획


· 세계화와 지식정보화, 지구적 환경문제의 조류와 국가 교원양성 및 본교 사범대학의 교원양성교육에 부합하도록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개편한다.
· 교과교육학은 중등학교 지리수업에 적합성을 지향하고, 교과내용학은 중등학교 지리교육과정에 효율성을 도모할 수 있는 내용지식 중심으로 개편하여 교육대학원의 정체성을 높인다.
· 교과교육학 분야의 세분화와 교육실습과 관련된 수업시연의 교과목을 신설・운영하도록 한다.
· 조사 및 실습 교과목에 대해 야외조사 및 현장조사 등을 더욱 강화하여 교과목의 내용 이해와 적용을 더욱 정진시킨다.
· 학부 교육과정 중 필수 교과목에서 영어강의 교과목을 운영할 수 있으며, 지리학 기초 학문 교육과정의 편성으로 교양과목 영역에서 철학, 지질학, 통계학의 수강을 적극 권장한다.

2. 학과 운영 영역 발전계획


· 학과운영의 내규는 학과 교수회의와 학과 운영위원회가 정한다. 학과 교수회의에서 정하는 내용은 교육과정・예산편성, 졸업시험, 석사학위 지도교수 배정, 원칙 및 중간・최종발표 회수(2회), 종합시험 및 외국어 시험 출제위원, 교원 신규채용 내규, 임용고사 특강 및 모의고사 시행 횟수, 학과 전자저널과 인쇄학술지 선정, 교육실습지도 및 답사지도교수, 각종 시험 출제 및 입시위원, 교원연수 관련 내용, 학과장 보임순서, 기타 학과운영에 필요한 내규 등이다.
· 학생들의 학과 만족도를 높이고, 교육실습의 효율성을 기르기 위해 부설 중・고등학교 교사 추천 시 학과와의 의견 조율을 강화하고, 부설 중・고등학교와 대용학교간 순환제 실습을 실행한다. 또한, 학생들의 학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매학기 학과 운영에 반영하도록 하고, 졸업생의 교원자격증 취득 대학 및 교육대학원에 대한 현직교사(국・공립 임용고사 합격자 및 사립학교 정규교사 취업자)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학과 운영에 반영하도록 한다.

3. 교원 및 연구 환경조성 영역 발전계획


· 우수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임교원으로서 학부성적 심사에서 출신대학의 대학평가의 순위를 역산 분수화하여 점수한다. 또한 전임교원으로서의 기본자질과 채용분야의 전공 근접도 심사에서 국내 및 국제학술지의 인용지수(impact factor)를 적극 활용하여 국내학술지와 국제학술지간의 점수 차를 둔다. 높은 수준의 영어 가능 교원을 적극 확보한다. 이는 국제 학술대회・심포지엄 유치 등 적극적인 국외활동로 학계 평가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며 영어강의 및 외국인 학생 유치에 기여할 수 있다.
· 신임교원 연구물 심사에서 공동연구의 경우 연구를 수행했을 당시 역할분담의 내용 및 그 비율에 관한 자료를 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부터 제공받아 평가에 활용한다. 그 밖에 신임교원 평가에서 학과 교원이 점수를 부여할 수 있는 새로운 지표들을 발굴한다. · 사범대학의 열악한 교육・연구 환경을 개선하고, 교원의 연구 활동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장학금의 수혜학생을 연구조교로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한다.
· 또한 교육대학원의 양성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석사학위 논문의 학회지 게재를 적극 권장하여 대학원 교육의 관리를 강화하도록 한다. 대학원생의 국제화로 다른 대학으로의 단기유학이나 다른 국가의 유학생을 일정 자격요건에 준하여 적극 받아들이기로 한다. 그리고 동시학점 인정의 해외연수를 적극 권장하여 예비교사의 교육경험 기회를 확대하고, 당해 국가의 지리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 학과(대학원, 교육대학원 포함)의 각종 답사발표회, 특강, 세미나 등을 적극 실시하여 역동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지리 사진전시회, 지리학 관련 독서발표회 등 우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과의 학습 또는 자유주제 동아리를 적극 육성・지도하여 학습자 중심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 환경을 조성・촉진시킨다.

4. 임용고사 및 취업대책 영역 발전계획


· 1학년 신입생부터 학년 지도교수 중심의 면담지도 프로그램과 취업(진로)지도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취업(진로)지도를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모의 임용고사를 4학년 1학기에는 졸업시험으로, 2학기에 2회 이상 실시하며, 임용고사에 대비한 각 교과목의 특강을 상반기에 실시하도록 한다. 또한 교원임용고사 1차 합격자에 대해 논술과 면접 및 수업실기에 대한 연습을 강화한다. 임용고사와 취업 및 진로를 위한 현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상담자, 지도자, 스승, 선생의 의미로 학부생의 취업 및 진로를 위한 조언을 하는 멘토(mentor)와 멘토에게 상담이나 조언을 받는 우리 학과의 학부생인 멘티(mentee) 간의 교류 환경을 적극 조장하여 취업과 진학뿐만 아니라 친목활동 등에 활용하도록 한다.
· 교원자격 취득자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예비교사로서 소양을 강화하도록 교양・교직 특별강좌 프로그램, 교육실습 강화 프로그램, 교양도서 필독 프로그램, 외국어 특강 프로그램, 컴퓨터 특강 프로그램, 교육봉사활동 프로그램 및 전공 강화 프로그램을 적극 수강하도록 권장한다.

5. 우수학생 유치 및 학과 홍보 강화계획


· 우수학생 유치를 위하여 우수학생에게는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지리교육학과 지리학에 관련된 전공 기본 도서를 제공하여 우수학생이 지속적으로 학업에 노력을 경주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 홈페이지 및 학과 카페 등을 이용하여 입시 준비생들에게 본 학과 및 학문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한다. 또한 지역 거점 대학으로서 매년 충북지역 지리올림피아드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동문들과의 지속적인 공조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본 학과 및 학문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진 우수학생 유치를 도모하며, 학과 차원의 위상을 제고한다.


2023.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