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본문바로가기


교육연구 전문가들의 열린광장 영어교육과

진리(眞理), 정의(正義), 개척(開拓)

학부

교과목개요

home 학부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교과목명 교과목개요 학점
*영어발음 영어 발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일반음성학의 토대 위에서 영어의 분절음소와 초분절음소를 이해하고, 실제적인 발음연습을 통하여 영어의 발음을 익힌다. 3
영어교사를 위한
교양교육
본 과목은 유능한 영어교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교양을 배양하기 위해 외국어 교육의 의미와 기능뿐만 아니라 현실과 세계의 복잡한 문제들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은 시야와 지적 소양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영어교사가 되려는 학생들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영어교육과 영미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우고 효과적인 영어교육과 영미문화교육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양을 갖추도록 돕는다. 3
영어교사를 위한
읽기, 쓰기, 말하기
본 과목은 유능한 영어교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읽기, 쓰기, 말하기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의 글을 읽고 직접 글을 써보며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는 풍부하고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논리적이고 짜임새 있는 방식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배우고 영어교육에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교수법을 익힌다. 3
*영어문법 영어의 의사소통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현대영어의 올바른 어법을 터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영문학개론 영미문학의 각 장르에 대한 개론적 고찰과 더불어 기본적인 문학용어들과 신화, 성서적 지식 등의 습득을 통하여 영미문학의 이해와 연구를 위한 배경적 지식과 방법을 갖추도록 한다. 3
영어학의 이해 문법적인 측면 이외에 영어와 관련된 제반 문제를 다룬다. 본 교과목 학습목표는 언어와 뇌,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회, 영어의 역사, 문자의 역사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3
미래영어교육의 이해 이 교과목은 영어교육전반에 대한 전공기초과정으로서 미래의 영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서 우리나라 EFL 상황에서 영어교사의 자질과 역할, 영어교육과 사회, 영어학습자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어교육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 가치관과 책임감을 함양한다. 3
영어교사를 위한
세계시민교육
본 과목은 세계시민의식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공감교육, 인권교육, 협업교육을 통해 세계시민으로서의 의무와 권리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우도록 돕는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세계시민교육을 중고등 교육현장에서 시행할 수 있는, 영어교사에게 필수적인 능력을 함양하고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모색할 수 있다. 3
*영어교육론 모국어습득이론, 외국어습득이론, 영미문화 개요, 인지발달과 정의적 요인들의 중요성, testing의 개요 등을 강의한다. 3
*영어학개론 영어학의 각 분야(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영어사)에 대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다룬다. 어학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하여 영어의 특질을 파악하도록 한다. 3
영어회화교육론 Demonstrations of effective English teaching, focusing on structure, pronunciation and idiomatic usage appropriate in given language contexts and social situations. 3
협동학습기반
영어교육 실습
본 과목은 미래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학습 모델에 기반한 새로운 영어교육 모델의 기능과 의의를 이해하고 협동학습기반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함으로써 새로운 영어교육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협동학습기반 영어교육의 중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학습자중심
영어교육 실습
본 과목은 미래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학습자중심 영어교육 모델의 목적과 기능 및 의의를 이해하고 학습자중심 영어교육을 직접 시행함으로써 새로운 영어교육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자중심 영어교육의 중요성과 활용 가능성을 이해하고 실제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영어음운론 영어의 음성학적 기초를 토대로 하여 변별적 자질, 음소론, 음운현상, 음운과정, 음운규칙 등을 다룬다. 기본적인 이론과 실제적인 분석을 통하여 영어의 운운체계와 기능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도록 한다. 3
영어어휘형태론 이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영어어휘의 어원을 이해시키고, 영어어휘의 어근, 접사의 내부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연습을 통하여 어휘력을 늘리고 파생되는 어휘를 만들 수 있는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다. 3
영어작문교육 Demonstration of effective English teaching , focusing on basic writing practice in narration description of people and places, critical evaluation, etc. 3
영어과교수법특강 이 교과목은 예비영어교사들이 문법번역식 교수법부터 최근의 의사소통중심의 교수법, 과제중심교수법에 이르기까지 각 영어교수법의 등장과 특징,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각 교수법의 시연을 통한 적용의 실제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뿐만 아니라 예비영어교사들은 영어의 4기능 3
협동학습기반
영미문화교육 실습
본 과목은 미래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협동학습 모델을 활용하여 다양한 영미문학교육 모델들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협동학습기반 영미문화교육을 활용한,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영어교육 모델들을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
미래영어교육
수업개발 실습
본 수업은 다양한 미래영어교육 수업모델들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영어교육의 다양한 모델들을 실습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을 익힌다. 3
영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어교재의 분석과 개발을 통하여 교재의 실질적 활용과 교재평가의 근거 및 방법을 연구하고 영어과 교수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3
*영어독해교육 중등학교 학생들의 영어독해를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며, 아울러 고급영문을 해독하는데 필요한 영어 독해력을 향상시킨다. 3
영어통사론 영어의 구문이 어떻게 조직되며 운용되는가를 이론적으로 살펴보는 과정으로 특히 1980년대 이후의 변형통사론에 관하여 공부한다. 3
영어의미이해 언어의 기호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어휘 의미, 문장 의미, 발화 사용, 다양한 화맥과 관련된 의미 추론, 담화분석 등 영어 의미와 관련된 기본 현상을 이해한다. 3
영어과논리 및
논술지도
본 강의는 영문학, 영어학, 영어교육 등 전공과 관련된 내용을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기술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에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글, 논리의 기본 법칙, 장르별 텍스트 구조의 특성 등이 소개된다. 3
영어과평가법 영어의 4기능과 의사소통 능력을 바르게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제대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평가의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3
고급영문법 문법이란 광의적으로는 언어학을, 협의적으로는 교육학적인 문법을 지칭하는 것이다. 이 강의는 일반적인 언어학을 전통적인 학교문법에 대한 지식을 심도있게 탐구하기 위하여 학교문법교육과 통합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설계되었다. 3
영어화용론 강의 목적은 현대 언어학에서 주요 분야이자,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화용론에 대한 기본 개념을 소개하는 것이다. 화용론은 언어사용의 관점에서 체계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것으로, 추론된 의미, 전제, 발화행위, 직시사 등을 포함한다. 3
*영미문화세미나 한국 문화와 영미 문화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비교하여 이해하고 통시적ž공시적 접근을 통하여 영미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영어 학습 및 교수에 도움을 준다. 3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 강좌의 목적은 영어교육 현장에서 당면하게 되는 이슈나 문제들을 영어교육 분야의 이론적 지식을 활용해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영어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이 경험하는 여러 이슈나 문제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 이론적 관점에서 자료 검토 및 토론을 하는 과정을 거쳐 현실적으로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3
영어구문의 이해 이 교과목의 학습목표는 문장 내에서의 단어들의 조합원리를 이해시키고, 단락 내에서의 문장들이 어떠한 원리로 조합되는 가를 이해시킴으로써 개별적인 영어문장과 단락 전체의 의미를 파악하고,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3
영어학세미나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교육현장에서 영어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주제들을 토론한다. 본 교과목 학습목표는 제2외국어 학습이 어려운 이유,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보다 말을 잘하는지, 방언과 표준어의 차이점, 영어의 주권문제 등을 이해하는 것이다. 3
영어과교육과정과
수업의 현장
이 교과목을 통하여 예비영어교사들은 우리나라 영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성격과 목표, 특징, 영어과 교육과정의 이론과 모형에 대하여 이해하고 학습함으로서 미래의 영어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영어과 교육과정에 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함양하게 된다. 3
4차산업혁명과
영어교육의 미래
4차산업혁명이 현실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4차산업혁명의 여러 변화들이 영어교육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함으로써 학생들은 다가올 미래의 영어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4차산업혁명과 영어교육의 미래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고 미래영어교육의 다양한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다. 교과목 학습목표는 4차산업혁명과 교육 분야에서의 급격한 변화와의 유관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미래영어교육 교수법을 개발하는 것이다. 3
창의적 영어수업의
실제
이 강좌의 수강을 통하여 예비영어교사들은 영어 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창의적 해결 방안을 강구함으로써 영어 교육 현장의 이해와 현장 학생 지도 역량을 함양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감각과 창의적 사고를 높이게 될 것이다. 나아가 예비영어교사들은 미래 글로벌화된 교육의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 교수학습활동을 익히게 될 것이다. 3
협동학습 기반
세계시민교육
학생들에게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자료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세계시민권의 기본적인 이론적 토대를 이해하고 학습한 내용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여러 협동학습 기반 수업기술들을 세계시민교육에 적용하는 법을 연습한다. 교과목학습목표는 1) 세계시민권의 개념과 세계시민교육의 방법론 이해, 2) 세계시민교육의 다양한 활용방안 탐색과 적용, 3) 한국 현실에서 적용 가능한 세계시민교육, 4) 영어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의 연계방안 모색, 5) 학습자 중심의 협동학습 기반 세계시민교육 학습과 적용을 통해 세계시민 교육 교수자로서의 능력들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3
전공영어와
수업실연 1
예비영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공영어 실력을 함양하고 성공적인 영어수업을 구상하여 직접 실연한 후 개선할 점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를 받아 반영함으로써 실제 수업역량을 강화한다. 3
전공영어와
수업실연 2
예비영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전공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영어수업 모델을 구상하고 설계하여 직접 실연한 후 개선할 점에 대한 피드백과 평가를 받아 반영하고 현직 영어교사들과의 워크샵을 통해 실제 수업역량을 강화한다. 3
4차산업혁명시대의
융합인문학과
세계시민교육
4차산업혁명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자에게 필요한 융합인문학 교육과 세계시민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예비영어교사들이 갖춰야 할 변화하는 교육환경과 조건에 부합하는 역량을 함양시키고 미래교육에 대한 비전을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3